검색어 입력폼

자신의 가족 혹은 주변에서 10대 중반(13-18세)에 해당되는 청소년을 찾아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하여 제출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10대 중반에 해당되는 청소년과의 대화(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와 세대갈등)
1) 청소년 인터뷰
2) 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와 세대갈등
(1) 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
(2) 큰 괴리의 존재
(3) 세대갈등

2. 어른이 생각하는 학교와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학교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대한 각자의 입장의 차이에 따른 갈등)
1) 밤늦도록 휴대전화(스마트폰)에 매달리는 자녀와의 갈등
2) 갈등문제 해결, 긍정적 발전방안

3. 본인의 경험에 의한 우리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1) 본인 청소년시절 가장 큰 영향을 준 고등학교 담임선생님
2) 지금 청소년들, 선생님과 같은 격려를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밝고 건강하게 자랄 것이다.

본문내용

1. 10대 중반에 해당되는 청소년과의 대화(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와 세대갈등)
1) 청소년 인터뷰
본인은 이웃 지인의 집에서 지인의 아들과 대화를 할 수 있었다. 지인의 아들은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지인의 아들은 현재 공부보다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게임 등을 좋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부모와 작은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공부하기를 바라는 부모와 공부도 하고 자기 자신이 하고 싶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게임도 하면서 지금의 시간을 자유롭게 재미있게 보내고자 하는 생각의 차이에서 세대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2) 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와 세대갈등
(1) 어른과 아이가 바라보는 학교
오늘날 어른들은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학생의 생활문화는 무시하고, 아이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를 무시하고 오로지 공부만을 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에 반해 아이들은 그 당시의 발달특징과 감정에 의해서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다. 학교에서 공부만 하는 것에 힘들어 하고 있고 있는 것이다. 사춘기 속에서 연애라는 감정,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과정, 다양한 문화를 즐기고 싶어하는 다양한 감정속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2) 큰 괴리의 존재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리 청소년들은 현재 공부만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우리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또래친구들을 만나고 친구들과 함께 게임도, 체육활동도, 문화생활도 하고 싶고 이성을 만나 연애도 하고 싶어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다양한 것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들이 바라보는 학교는 청소년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공부만을 열심히 하기를 원하고 있다. 청소년의 기본이념이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여야 하는 것처럼 되어 버린 것이다. 이러한 차이에 의해서 불만이 폭발하고 세대갈등과 세대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3) 세대갈등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학교라는 공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이들은 공부만을 하는 기계가 아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공부를 하는 것이 학생의 자세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세대갈등이 벌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