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부비동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2. 문헌고찰(해부생리 및 질환)

Ⅱ. 본론
1-1. 간호사정(자료수집단계)
1-2. 간호사정 (자료수집단계)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중재)
5. 간호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두 번째 성인간호학 임상실습에 임하게 됬습니다. 처음 실습에선 진단명과 약물에만 급급해서 사례연구를 공부하고 준비했다면, 이번 실습에서는 대상자의 complain에 따른 간호와 간호사 선생님들의 환자를 응대하는 자세를 보는 실습을 했습니다. 물론 증상에 따른 약물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간호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임했습니다.
이번 대상자는 ‘치성 상악동염’이라는 치아와 이비인후과가 섞인 케이스인데 이 질환의 원인이 임플란트 식립이나 사랑니, 어금니를 치료하고 났을 때 발생률이 높다고 해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이고 또 치아는 영원한 것이 아니기에 언제가 이 질환의 위험에 누구나 노출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선정했습니다.
사실 치과나 이비인후과 쪽의 질환에 대해서는 깊게 배운 것이 많이 없어서 생소할 수 있지만 열심히 준비했으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2. 문헌고찰(해부생리 및 질환)
치성상악동염 [odontogenic maxillary sinusitis]

요약 : 상악(위턱) 치아와 연관되어 발생하는 상악동의 염증을 말한다.
**30~40% 정도가 치아와 연관되어 발생
**상악에 행해진 치과치료에 의해 상악동막에 손상이 가해져 상악동염이 발생할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의료행위로 발생하는 의원성(醫原性, iatrogenesis) 손상이다. 대표적으로, 상악 치아의 발거 및 임플란트 식립 과정 중에 상악동막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다. 근관치료 중 근관충전재(빈 신경관을 채우는 재료)가 치근단 바깥으로 유출되는 경우 혹은 치근단수술, 상악동거상술 등의 치과 수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치주질환 또는 치아우식증(충치)에 의한 치근단질환과 같은 상악 치아에서 기원한 감염에 의해 상악동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드물게는, 함치성낭 및 치근단낭 등의 치성 낭종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증상>
편측 코막힘, 콧물, 악취 등의 비부비동(鼻副鼻洞, sinonasal) 증상이 관찰된다. 추가적으로, 두통, 편측 상악동 부위의 압통(壓痛) 및 후비루(後鼻漏, posterior nasal drip)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수문사 성인간호학Ⅱ 일곱째판 김금순 외 공저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제3판 차영남 외 공저
약물검색 엔진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
두산백과 검색엔진 http://www.doopedia.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