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모성간호학 [제왕절개]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2. 문헌고찰(해부생리 및 질환)

II. 본론
1. 대상자의 건강력
1-2. 간호사정 (자료수집단계)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중재)
5. 간호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일반적으로 제왕절개 분만보다는 자연분만이 출혈량이 적고 회복 기간이 빠르며 비용이 적게 듭니다. 제왕절개는 진통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분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연분만에 비해 출혈량이 많고 수술 중 방광이나 장 등 복부 장기에 손상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정상 분만 후에는 훗배가 아프지만 제왕절개 후에는 훗배뿐만 아니라 수술 부위의 통증이 한동안 있기 때문에, 속에 혈종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조기에 진단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증상이 아니라고 여겨지면 특별한 문제는 없는지 주의 깊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이 길고, 자궁 파열의 위험 때문에 다음 번 분만 시에도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분만보다 단점이 있음에도 제왕절개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산모가 이전에 제왕절개 혹은 자궁근종절제술 등의 자궁수술 병력이 있을 때, 전치태반일 때, 산모가 생식기 헤르페스 감염이나 후천성 면역결핍증에 걸렸을 때, 태아 위치가 둔위나 횡위일 때, 당뇨병 산모에서 거대아가 의심되는 경우, 태아 곤란증 등의 응급상황일 때, 태아에게 심한 뇌수종이나 골절이 일어나기 쉬운 근골격계 질환 등이 있을 때입니다.
자연분만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생리 중 하나라면 제왕절개의 경우 본인이 원했든 원하지 않든 시행하게 되면 절개를 해야 하는 수술이 되기 때문에 수술 후 간호가 필히 수행되어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분만실에서 탄생의 기쁨을 보지 못하는 대신에 그 후에 간호사로써 출산 후 산모에게 어떤 간호진단과 수행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 단계에서 산모에게 해주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후에 저의 아내가 될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참고 자료

모성- 제8판 여자건강간호학 1 수문사
모성-제8판 여자건강간호학 2 수문사
약물 검색 엔진 드러그 인포 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