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 약물 및 부작용, 간호사의 역할, 약물 교육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ㅎㅎ
정신간호학 정신 약물 및 부작용, 정신간호사의 역할, 약물 교육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표와 같이 정리해 놔서 한눈에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블로그의 불명확한 첨부자료를 참고하지 않았으며
교과서와 병원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ㅎㅎ

목차

1. 정신약물 치료

2. 항정신병 약물
1) 정형 항정신병 약물
1-1) 작용기전과 임상적용
1-2) 부작용 및 간호
2)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2-1) 작용기전과 임상적용
2-2) 부작용 및 간호
3) 장기 지속형 주사제
4) 항정신병 약물의 부작용
5) 항정신병 약물의 부작용 관리

3. 간호사의 역할

4. 환자, 가족을 위한 항정신병약물 교육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정신약물 치료
- 뇌에서 세포 간의 상호 연결은 세포 사이의 연접부 접합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경과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 시냅스는 신경계의 기본적 기능 단위인 신경원 사이의 좁은 틈을 말한다.
- 신경 전달과정에서 화학물질은 시냅스전 세포에서 방출되어 시냅스를 지나 시냅스후 세포 벽에 위치한 수용체로 전달된다.
- 수용체는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또는 많은 약물 등 특정 분자구조에 대하여 세포 수준에 서 감지하는 부분으로, 이들은 특정한 화학물질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한다.
- 신경전달물질은 정신약물이나 아미노산으로부터 효소에 의해 합성된다.
- 정신질환은 복잡한 신경전달물질의 한 부분이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미약한 반응을 보임으 로써 유발된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정신약물들은 이러한 신경전달체계를 조절하여 증상의 완화와 질병의 치료를 추구한다.
- 약물의 작용은 투약된 약물이 생체로 흡수되어 각 신체부위로 분포되고 구조적으로 변화 되거나 체외로 배설되는 약동학적 단계와 약물이 세포와 생체기관의 기능을 변화시켜 임 상적 효과 또는 부작용을 도출하는 약력학적 단계로 나누어진다.
- 개인마다 약물의 효과가 다른 것은 약동학과 약력학에 있어 개인의 유전적 소인과 체질에 따라 신경전달물질의 생산, 이동 및 대사 그리고 수용체 감수성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약물 간의 상호작용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다제약물치료, 고용량, 노인환자, 쇠약 한 환자나 탈수환자,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기관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부적절한 환 자교육, 과거에 약을 임의로 중단했던 경우 등이다.

2. 항정신병 약물
- 항정신병 약물은 환각, 망상, 기괴한 행동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 었으며, 현재는 기존의 증상뿐 아니라 환자의 인지기능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주로 조현병의 치료제이나 조증이나 기질적 정신장애 등의 질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정 신병적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임숙빈 외. “제 7판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2015)
서울아산병원 - 건강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