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요골골절 case A+받음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I. 서론
1. 문헌고찰

II. 본론(자료수집 및 간호과정)

본문내용

요골은 전완의 외측을 구성하는 뼈이며, 상단, 골체, 하단으로 구분된다.
상단(Upper end)에는 둥근 모양의 요골두가 있으며 요골두는 척골의 요골절흔과 관절하고 상면의 관절와는 상완골소두와 관절을 이룬다.
요골두 하방은 요골경이라고 하며 그 내측에는 요골조면이 있다.
요골체(body of radius)는 삼각기둥의 모양이며, 내측연은 골간연이라고 하여 골간막이 붙는 곳이다.
하단(lower end)에는 손목 인대의 부착부위가 되는 경상돌기가 있고 내측연에는 척골두와 관절하는 U자형의 척골절흔이 있다.
아래팔은 주로 굽힘과 폄 운동을 하는 팔꿉 관절과 만능 관절인 손목 관절 사이에 존재하며 돌림 운동에 관여한다.
평균 160도의 돌림 운동 (75도의 안쪽 돌림 운동과 85도의 바깥쪽 돌림 운동)이 가능하도록 아래팔뼈(요골과 척골)는 거의 평행하게 위치하며 양 끝에서 서로 만나 몸 쪽과 먼 쪽의 노자 관절을 형성한다.

2) Fracture of bone의 정의

뼈가 부러진 상태를 골절(Fracture of bone)이라고 하며, 모든 골절의 병태생리기전과 간호중재는 골절부위나 형태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골절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기능의 손상이나 기형이 발생될 수 있고, 장기적 부동을 요하는 치료로 인하여 합병증이 유발된다.
간호사는 골절환자의 건강문제를 신속히 파악하여 합병증과 기형을 예방하는 간호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한다.
골절의 종류에는 폐쇄성 골절, 개방성 골절, 선상골절, 전위골절, 분쇄골절, 매복골절, 압박골절, 유연골절, 스트레스 골절, 결출골절 등이 있으며 골절된 뼈는 4단계의 치유과정을 통해 새로운 골조직으로 재생된다.

3) Fracture of lower end of radius의 원인 및 발병률
원위 요골 골절은 전체 골절의 15~20%를 차지하며 뼈가 약하고 낙상하기 쉬운 여성노인에게 발생 빈도가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