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험론 중간고사 정리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3.19 | 최종수정일 2017.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보험료 납입 방법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법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험료 납입기간과 보험의 보장기간이 같은 전기납, 보험료 납입기간이 보험기간보다 짧은 단기납, 보험계약 체결 시 전 보험기간의 보험료를 한번에 납입하는 일시납이 있다.
보험의 가입자는 어떤 납입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유리함과 불리함이 없다. 보험료 납입기간이 짧으면, 그만큼 한번에 납부하는 보험료가 많고, 납입방법에 따라 금리와 화폐의 현재가치를 반영해서 보험료를 산정하기 때문이다.

2. 연금보험의 지급방법
- Annuity Certain
기간확정연금이란 일반금융기관 등에서 판매하는 연금이며, 가입자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있고, 사고 발생시에도 보험금이 지급된다. 연금 수령기간 중 수령인이 사망하게 되면, 유가족에게 상속 지급된다.

- Straight life annuity
생명연금(종신연금)이란 특정 연금지급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연금의 수익자가 사망 할 때 까지 연금이 지급된다. 만약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라면 해당연금이 가장 합리적이다.

Temporary life Annuity
한시생명연금이란 연금지급기간 중 생존 할 경우에만 연금이 지급되고, 비교적 연금수령기간이 가장 짧기 때문에, 같은 연금수령액을 가진 경우 1회당 연금지급액이 가장 많다. 보험의 지급기간은 최대 10년이며 10년과 생존기간 중 짧은 기간을 정해 지급한다.

Life Annuity, Period Certain
기간확정종신연금이란 최소 지급기간이 보장된 종신연금이다. 연금기간이 최소 10년은 보장되어 있기 떄문에 평균적으로 연금 지급기간이 가장 길다. 따라서 같은 연금수령액을 가진 경우 다른 연금에 비해 1회당 연금수령액이 가장 적다. 연금의 지급기간은 10년과 수령인의 생존기간 중 더 오랜기간을 기준으로 연금지급기간이 결정되며 수령 기간 중 수령인이 사망하게 된다면 수령시작시점부터 10년이 될 때 까지는 연금을 유가족에게 지급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