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U 사례연구 (급성신우신염)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7,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1. 환자의 간호정보
2. 진단적 검사
3. V/S
4. I/O Check
5. 사용되는 약물
6.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질환명: 급성 신우신염 (Acute pyelonephritis, APN)

◆ 정의: 신우신염은 신우와 신배를 포함하는 상부 요로감염이다. 숙주의 저항력이 감소되어 발생하는 원발성 질환이지만 다른 곳의 감염과정이 파급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임상적으로 발열, 측복부 동통, 백혈구 증가증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정상 성인에서는 잘 발생한지 않으나 당뇨병, 폐쇄성 요로 질환, 비뇨기계에 대한 기계 조작, 임신 등이 동반되어 있을 때 잘 발생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발생빈도가 높다. 임상적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하며 소변 검사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대다수 치유되나 진단이 늦어져 패혈증이 합병되면 치명적인 경우도 있어 임상적인 증상으로 의심되면 조기에 입원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해부생리: 신우신염은 흔히 하부요로에서 시작되며 신장으로 상행감염이 된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농양, 신주위 농양, 기종성 신우신염, 만성 신우신염을 수반한다. 급성 신우신염은 경과가 짧지만, 감염의 재발이 빈번하여 20% 정도는 치료 후 2주 이내에 재발한다. 만성 신우신염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급성기에 충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원인 및 증상: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
주된 증상은 고열, 오한, 오심, 이환된 부위의 옆구리 통증, 두통, 근육통, 전신적인 쇠약감 등을 호소하며 괴로워한다. 또한 백혈구가 증가하고 조직의 종창과 부종이 생긴다. 신장이 커지며 농양형성이 특징적이다. 신세뇨관 및 그 주변에 다형핵 림프구가 쌓이게 된다.
통증은 흔히 요관쪽으로 방사되지만 상복부를 향하여 방사되는 경우도 있으며, 감염이 결석이나 신유두부에 복합적으로 있는 경우 산통이 있다. 늑골척추각 부위를 타진하거나 깊게 촉진하면 심한 압통이 나타나며 흔히 배뇨장애, 빈뇨, 긴박뇨의, 기타 방광염 증상을 수일간 경험하게 된다.

참고 자료

medical surgical nursing 일곱째판(성인간호학 I)/수문사/12.2.21/김금순 외 공저
medical surgical nursing 일곱째판(성인간호학Ⅱ)/수문사/12.2.21/김금순 외 공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Main.do
킴스온라인 http:// www.kimsonline.co.kr
NANDA 간호진단별 간호중재 가이드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