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 자료] IIOC 자궁경관무력증 케이스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3.18 | 최종수정일 201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 입니다. 자궁경관무력증은 이 케이스 하나만 구매하셔도 완벽합니다. 그정도로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자궁경관무력증의 정의
2. 자궁경관무력증의 원인
3. 자궁경관무력증의 증상
4. 자궁경관무력증의 진단적 검사
5. 자궁경관무력증의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1. 자궁 경관 내구 무력증의 정의
임신은 자궁 안에 있는 아기가 점점 커지고 무거워지면서, 자궁입구(자궁경관)에 있는 근육조직과 결체조직이 적절한 비율로 결합해서 탄탄하게 아기를 지탱해주어야 유지될 수 있다.
자궁경관이 약한 산모는 임신중기부터 습관적으로 조산을 하게 되는데 이를 ‘자궁경관 내구 무력증(Incompetent Internal Os of Cervix, IIOC)’이라고 한다.
자궁경관무력증은 임신2기(14~26주)와 3기(27~40주) 초기에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아기가 나오는 출구인 자궁경관에 힘이 없어서 태아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여 분만진통 없이 자궁경관이 열리는 것을 말한다.
자궁경관이 열리면서 태아가 누르는 무게로 인해 양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고, 조그만 자극에도 양막이 파열되고, 양수가 나오며 미숙아가 출생되거나, 저체중 아이가 나오게 되는 결국은 임신손실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는 자연유산, 습관성 유산 등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1-2. 자궁경관무력증의 원인
① 외상성 경관 무력증
‣ 과거 분만 시 받은 경관의 손상
‣ 난폭한 소파 수술로 인한 경관에 받은 상처
‣ 생검 시 과다한 경관 확장
‣ 과거 자궁 경부의 외과적 시술 또는 수술

② 선천성 경관 무력증
‣ 짧은 경관의 길이
‣ 자궁의 기형
‣ 대상자의 모친이 대상자를 임신한 기간 동안 diethylstilbestrol을 복용한 경우
▫ diethylstilbestrol : 합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태아의 자궁 기형을 유발

⇨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커지는 태아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경관이 열림

1-3) 자궁경관무력증의 증상
외부적으로 특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임신 중 습관적인 유산이나 조산의 경우 진단을 통해 추정하는 것이다. 자궁경관 무력증의 특성은 짧고 간헐적인 진통이다.
아래로 빠질듯한 질이나 골반의 압박감, 생리통과 비슷한 경련, 질 출혈이나 점액질 같은 질 분비물이 많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가 변하고 있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