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현병CASE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III. 간호과정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신분열병은 주요 정신병의 하나로, 사고, 정서, 지각, 행동, 대인관계, 의욕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세계 인구의 약 1%가 앓고 있는 정신병으로서 주로 청년기에 발병하여 생산적인 활동이 가장 왕성한 시기를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리는 만성적인 경과를 거친다.
또한, 전체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2/3 이상을 이 환자가 차지한다. 입원 환자의 70
~80%나 차지하는 이유는 다른 정신 질환보다 증상이 심각하고 회복이 어려우며 다양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의 조사결과는 전인구 중 0.31∼0.54%의 이환율을 나타내고 있다. 보통은 1%의 이환율을 가지는데 우리나라가 이러한 적은 수치를 나타내는 것은 정신병에 대한 편견으로 가리워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편견으로 인하여 드러나지 않는 다수의 환자들은 어디선가 고통을 받으며 묶여 있는지 모르는 실정이다.
이렇듯 정신병동에는 정신분열병으로 일생을 살아가는 대상자들이 대부분이고, 사회적인 편견으로 점점 고립되는 환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지역사회 내의 삶의 질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정신간호의 목표였다면 우리는 이에 대하여 우리의 간호를 다시금 돌아봐야 하는 필요성을 느낀다.
정신간호야 말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닌 간호가 절실히 요구되는 질환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 이들의 간호문제가 무엇인지 사정하고 다양한 간호를 적용해보고 그 효과의 결과를 조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II. 문헌고찰
1. 정의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 정동,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
* 진단과 체료에 있어 중요한 사항
-발생 빈도가 비교적 높다. (인구의 약 1%)
- 젊어서 발병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
-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막대
-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하지 못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