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자료] 담낭암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2. 진단검사
3. 약물조사
4. 간호진단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담낭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담낭암이라고 한다. 담낭암은 흔하지 않은 소화기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1500-2000례의 새로운 담낭암 환자가 발생하여 서구에 비하여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소화관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중 5-6번째 빈도를 보인다. 남녀 비율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2-6배 많고 호발 연령은 60대와 70대이다.

2. 원인

unknown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음)
담도계 질환
담낭의 석회화
남성<여성
비만
장티푸스 보균자

3. 증상

초기 증상 없는 경우가 대부분
담석증이나 담낭염이 동반된 경우 발열과 우상복부 통증
황달
식욕부진
복수
구토

4. 진단검사

①혈액검사

담낭암 초기에는 혈액검사 수치에서 이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암이 진행 되어 담도를 압박하게 되면 혈청빌리루빈이나 알칼리포스파타아제 (ALP)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진다.

②영상의학검사

초음파검사: 조기 병변을 발견하기 어렵고, 총수담관이나 림프절, 췌장 침범 유무를 알기 어려우며, 간문부 및 경총 림프절 전이에 대한 전이 유무 확인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진다.
복부 CT: 림프절 및 전이성 병변을 평가하는데 있어 복부초음파 검사나 내시경 초음파(EUS)에 비해 월등하여 진행성 담낭암을 진단하기에는 상당히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조기 병변에 대한 진단은 어렵다.
복부 MRI 검사: CT검사에 비해 담낭암의 용종성 병변의 감별에 있어 양성 벽 비후를 보이는 만성 담낭염이나 담낭 선근종, 양성 종양과 암을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CT검사보다 림프절 전이 감병이 용이하며 주변조직으로의 침범 정도를 알 수 있다.
내시경 초음파 검사: 점막이나 근육층에 국한된 조기 담낭암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고 담석과 구별하며 2Cm이하의 작은 종양의 진단, 암의 병기 결정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ERCP0):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여 담관의 협착과 폐쇄 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담관의 모습을 영상으로 얻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데 유용한 검사이다.
하지만 모든 경우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CT검사로만 진단 내리기 애매할 경우 사용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조경숙 외 2014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전자의무기록 - 환자별 기록조회
약물 – 드러그인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874&mobile&cid=51007&categoryId=51007#TABLE_OF_CONTENT4
http://www.cmc.or.kr/healthinfo/desease.lst.jsp?CI=54&HiContentID=80385&bbs_page=view&DEPTH=0501000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