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민속신앙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민간신앙이란?
II. 무속
III. 가신신앙
IV. 동제
V. 끝맺음

본문내용

I. 민간신앙이란?
종교적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민간에서 전승되는 여러 가지 신앙이다.
민간신앙은 태초부터 인간 본연의 종교적 욕구에서 자연 발생한 자연종교성을 가지며 계시, 교조, 교리 등이 없고, 교단 또한 조직적이지 않다.
또한 나라에 따라서는 국가종고로 승화되기도 한다. 인도의 힌두고, 일본의 신도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고, 유대교 또한 민간신앙에서 성장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 유교를 구시로 삼으면서 불교와 민속종료들을 철저히 억압하였으며 유교제례만을 적극 장려하였다.
따라서 민간신앙은 서민층으로 침잠할 수 밖에 없었고, 더이상의 내용적인 발전이나 사회적인 기능을 기대할 수 없었다.
결국 오늘날의 민속종교는 서민층의 수요에 부응해서 더구나 그것을 미신시하는 표층사회로부터 배척되고 위축되면서도 연면히 이어온 존재이다.
우리나라 민간신앙의 특징은 크게 여섯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신앙의 대상이 되는 신이 매우 다양하다는 다신론적인 특징이 있다. 신앙의 대상으로는 천신·산신 등에서부터 사령 등의 귀신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즉, 주로 산이나 바다·우물·들 등 자연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령을 비롯하여 동식물의 영혼, 집안의 여러 곳에도 모두 개개의 신이 있다고 본 것이다.
둘째, 민간신앙은 개인 신앙이라기보다는 생활공동체의 신앙이라는 점이다.
가정의 신앙이거나 마을 전체의 신앙이지 어느 개인을 위한 개인 단위의 신앙이 아니다. 개인이 병이 나서 굿을 하는 경우에도 집 전체, 가족 전체를 위한 굿을 하게 되고, 동제의 경우에도 마을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셋째, 다른 외래종교와 부단한 습합을 통해서 상호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민간신앙은 다른 종교로부터 많은 경멸이나 차별을 받았지만 다른 종교로부터 형식을 체계화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 대표적인 것이 불교와의 습합으로서, 서로의 빈번한 교류에 의하여 무불습합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넷째, 민간신앙은 구체적 생사화복에 집착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