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오신화 감상과 작품론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금오신화> 해석과 작품론
II. <금오신화> 작품 감상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융궁부연록
5. 남염부주지
III. 끝맺음

본문내용

I. <금오신화> 해석과 작품론
<금오신화>는 조선 전기에 김시습이 지은 한문 소설집으로 한국 전기체 소설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총5편이 수록되어 있다.
각각의 이야기가 자체적으로 완결된 서사구조를 지니고 있어 개별적으로 독립된 작품이다.
명나라 초기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15세기 조선 세조 때 김시습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집이다.
<금오신화>는 소설의 기본 개념에 충실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인정받고 있다.
<금오신화>에 수록된 다섯 작품이 지닌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등장인물과 공간적 배경을 조선으로 하여 주체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인의 풍속·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남원(만복사저포기), 송도(이생규장전), 평양(취유부벽정기), 경주(남염부주지), 송도(용궁부연록) 등의 지명과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 등의 역사적 사실이 작품 속에 제시된다.
또한 <용궁부연록> 작품 속에 나오는 인물, 지명, 시대적 배경 등이 모두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다는 점도 한 특징이다.
상당수의 고전소설들이 중국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펼쳐 나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구체적 공간과 역사적 사건들이 등장하는 것은 이 작품이 그만큼 우리나라의 구체적 현실과 관련을 맺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이 비현실적 상황을 다루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내포하는 바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현실적 삶의 어떤 진실을 포착하고자 하는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2. <금오신화>는 비현실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소재와 주제가 특이한 관계로 결합되어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소재에 귀신·염왕·용왕·염부주·용궁 같은 비현실적인 것이 많은데, 이러한 소재가 작품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독특한 수단으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구실을 한다.
<금오신화>는 귀신과의 사랑 이야기를 재미있는 소재 정도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죽음의 문제와 현실적 인간의 유한성 등을 성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