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화-환원 적정 과망간산법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18 | 최종수정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망간산 칼륨과 과산화수소의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해서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순도를 결정한다.

목차

1. 제목
2. 목적
3. 이론
4. 실험 기구 및 시약
5. 실험방법
6. 실험장치
7. 결과
8. 고찰
9. 참고문헌
10. 조원

본문내용

1. 제목
산화-환원 적정 : 과망간산법

2. 목적
과망간산 칼륨과 과산화수소의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해서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순도를 결정한다.

3. 이론
산화-환원 반응은 산-염기의 중화 반응과 마찬가지로 우리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반응이다. 화합물은 양전하를 가진 원자핵들 주위에 음전하를 가진 전자가 구름처럼 분포하고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화합물을 둘러싸고 있는 전자는 화합물의 종류에 따라서 쉽게 떨어져 나가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종류의 화합물들이 서로 가까이 다가오게 되면 한 화합물로부터 다른 화합물로 전자가 옮겨가는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이처럼 화합물 사이에 전자가 옮겨가는 반응을 산화-환원 반응이라고 한다. 산화-환원 반응에서 전자를 잃어버리는 화합물은 “산화”되었다고 하고, 그 전자를 받아들이는 화합물을 환원제(또는 전자주개)라고 하고, 전자를 받음으로써 다른 화합물을 산화시키는 화합물을 산화제(또는 전자받개)라고 한다.
산화-환원 반응이 일어날 때 전자가 이동하므로 산화와 환원은 짝을 이루어 동시에 일어난다. 이 때 산화는 화합물이 전자를 잃으므로 산화수가 증가하는 반응이고, 환원은 전자를 얻으므로 산화수가 감소하는 반응이다.
산화-환원 반응은 산-염기 반응과 마찬가지로 정량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시료의 농도를 알아내는 부피 분석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농도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산화제 또는 환원제의 표준 용액으로 시료를 완전히 산화 또는 환원시키는 데 필요한 양을 측정하면 시료에 들어있는 물질의 농도를 알아낼 수 있다.
산화-환원 적정의 종말점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화합물이 산화되거나 환원될 경우에는 색깔이 변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한 산화제나 환원제의 색깔 변화로부터 종말점을 직접 알아낼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산-염기 적정에서처럼 지시약을 사용하기도 하며,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일반화학실험 천문각 대한화학회 2011 132-13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76142&cid=40942&categoryId=3225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