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폐렴케이스(pneumonia case study)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200원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1) 폐렴의 정의
2) 폐렴의 원인
3) 폐렴의 병태생리
4) 폐렴의 증상
5) 폐렴의 진단적검사
6) 폐렴의 치료
7) 폐렴의 간호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충북대학교병원 ICU에서 호흡기계 질환 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폐렴을 케이스로 선택했다. 폐렴(pneumonia)은 폐실질에 급성 염증이 발생된 것으로 항생제의 발달로 치료가 가능해졌음에도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 감염질환의 주요한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노년기의 가장 흔한 직접적인 사망원인이다. 이에 이번 연구를 통해서 폐렴에 걸린 환자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할 것이다.

<중 략>

기염균(起炎菌)의 종류에 따라 포도상구균성폐렴·대장균성 폐렴 또는 그람양성구균성(球菌性)폐렴과 그람음성간균성(桿菌性) 폐렴으로 나눈다. 건강한 성인에게 원발성으로 일어나는 폐렴은 주로 그람양성구균성 폐렴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고, 입원환자나 기초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일어나는 폐렴은 그람음성간균성 폐렴이 압도적으로 많다. 세균성 폐렴의 발증은 대부분 급성이고, 오한(惡寒)·전율(戰慄)·발열·기침·가래·흉통·호흡곤란 등의 자각증상이 있다. 치료의 근본은 화학요법이다. 기염균이 확실한 경우에는 그 기염균이 감수성을 나타내는 항생물질을 선택한다. 폐렴은 인플루엔자의 유행과 더불어 급증하는 경우가 많고, 기초질환으로서 심질환이나 폐질환을 합병하는 예가 많다.

<중 략>

염증은 폐 사이질공간과 허파꽈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어 원인균들이 하부기도 깊숙이 침입하여 염증이 발생한다. 병리소견은 4단계로 구분된다. 발병 초기(폐울혈기, 제1~2일)에는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는 시기로 폐포 내에 세균이 있고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하고 적혈구의 삼출 등으로 액체성 삼출물이 있으며 모세혈관은 울혈된다. 적색간변기(제2~4일)는 조기 경화시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가 되면 대엽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붉은 과립상을 볼 수 있다. 가슴막 표면에 섬유소가 부착되고 모세혈관의 울혈과 허파꽈리내 섬유소성의 삼출액과 적혈구, 다형핵 백혈구를 볼 수 있다. 회색간변기(제4~8일)는 진행 경화기라고도 하며 이 시기의 대엽은 더 단단해지고 섬유소성 삼출물의 덩어리가 가슴막 표면을 덮게 된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수문사. 송경애 외 4명 2013년 발행
성인간호학 2권 김금순 외 4명. 수문사 2012년 발행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