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큐정전(阿Q正傳, The True Story of Ah Q)의 줄거리와 핵심정리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10%↓)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 속으로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아Q정전>은 1921년 발표된 루쉰의 중편소설로 제국주의 침략으로 반식민지 상태에 놓여 있던 중국 사회의 내적 모순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루쉰은 자서전적인 이 소설에서 ‘날품팔이꾼 아Q’를 내세워 변화의 폭풍에 휘말려 있는 20세기 초의 중국 사회에서 어떠한 사명감도, 목적의식도 없이 거만한 중화사상으로 무장한 무기력하고 비겁하게 살아가는 중국인을 질타하였다.
20세기를 훌쩍 넘어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 루쉰의 아Q가 국경을 넘어 시대를 넘어 우리들 속에서 생존을 계속하며 후손을 낳아 번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아Q의 ‘정신승리법’ ‘정신상의 승리법’은 건달들이 놀리고 때리면 아Q는 잠시 선 채로 “내가 그래도 힘이 세니까 대신 맞아주지, 자식에게 맞은 셈 치자, 요즘 세상은 정말 개판이야.” 하고 생각하고 자기합리화, 정당화하거나 의기양양하게 돌아갔다. 이렇게 자신을 합리화 하는 형태의 소설 기법을 정신승리법이라고 한다.
과 ‘아Q주의’는 인간의 어떤 속성을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가? 아Q가 불사신처럼 우리 안에 살고 있는 이유는 아마도 아집과 이기적 자아의 껍질에 싸여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를 말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