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면역장애와 과민반응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과민반응
1) 일반적원인
2) 알레르기원의 종류
3) 과민반응의 유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민반응 : 대상자가 이전에 노출된 항원에 과다 반응
1) 일반적원인
유전적 요인으로 알레르기는 가족적 성향이 있다. 유전성 체질이 선행요인이더라도 반드시 알레르기원과 접촉해야만 과민반응이 유발되는 접촉성 요인이 있다. 또한 정신적 긴장, 감염, 내분비 불균형, 임신 등 이러한 요인들이 항상성의 균형을 깨뜨려 과민반응이 나타난다.

2) 알레르기원의 종류
(1) 흡입알레르기원
꽃가루, 먼지 등 계절적으로 건초열이 천식 또는 이명이 원인이 되고 각막, 비점막, 기관지점막에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2) 섭취알레르기원
음식이나 약물 등에 의하여 이면, 천식, 이질, 대장염, 복통, 피부염, 소양증, 편두통 등을 일으킨다. 주로 비점막, 기관지점막, 위장점막, 피부, 뇌에 반응이 나타난다.
(3) 접촉 알레르기원
비누, 나무 등이 피부에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한다.
(4) 주사용 약물
이물혈청이나 약물에 대하여 어느 조직에서든지 약물 알레르기나 혈청병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난다.
(5) 자가 알레르기 항원
체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면서 항원과 항체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자가면역 질환의 원인이 된다.

3) 과민반응의 유형
(1) Type1 : 즉시형 과민반응 - 가장 흔한 유형
ⅰ 알레르기성비염
가장 흔한 알레르기 질환으로 흡입에 의하여 상기도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흔한 알레르기 항원에 대해 즉시형 과민반응 일어난다.

① 병태생리
알레르기원이 처음 노출 시 항원에 대한 특이성 IgE를 생성하여 호염기구와 비만세포 표면에 결합된다. 세포들이 자극되면 혈관작용성 아민(히스타민)을 방출한다. 항원에 대한 IgE항체가 형성 시 알레르기 원 감작된 것이다.

* 1차 과민반응 *
㉠ 알레르기원이 IgE 분자와 결합하여 세포막을 손상시킨다.
㉡ 세포막 손상 후 세포내 과립이 분해되고 ¹히스타민이 조직액 속으로 들어간다.
㉢ 비강과 결막 점막 분비, 가려움증이 10분 동안 지속

참고 자료

조경숙 외 (2014), 여섯째 판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p50~58.
김금순 외 (2014), 일곱 번째 성인간호학Ι, 수문사, p166~17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