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 자율신경 반사부전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ㅎㅎ
척수손상과 자율신경 반사부전 각각의 문헌고찰 자료입니다.
인터넷 블로그에 있는 명확하지 않은 첨부자료를 참고하지 않았으며
교과서와 병원 홈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ㅎㅎ

목차

Ⅰ. 서론
Ⅱ. 척수손상과 자율신경 반사부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척수 손상과 자율신경 반사부전의 연관성을 알아보며 공부해 이해를 돕고 척수 손상과 자율신경 반사부전의 각각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 등에 대하여 이번시간을 통해 공부해 보고자 한다.

Ⅱ. 척수손상과 자율신경 반사부전
< 척수 손상 >
1. 정의
척수는 척추 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의 일부분으로 감각과 운동신경들이 모두 포함이 되는데 사고나 질병에 의해 척추가 손상이 되면서 함께 척수가 손상되거나 질병에 의해 척수가 손상되어 뇌와 신체 사이에 신경전달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운동, 감각 등의 마비를 초래한다.

2. 원인
척수손상의 원인 중 70%가 외상에 의한 것이고 30%는 질병에 의한 것이다. 40세를 기점으로 40세 이전에는 외상에 의한 척수손상이 많고 40세 이후에는 비외상성 척수손상이 더 많다.
< 외상성 척수손상의 경우 >
① 약 45% : 자동차 사고
② 약 41% : 추락 사고
③ 약 10% 무거운 물건이 척추에 떨어지는 등의 직접 손상
④ 그 외 : 총기나 흉기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있으며 45세 이후에는 낙상이 가장 많은 원인 이고 가장 흔한 스포츠 손상은 다이빙이다.

3. 분류
척수손상은 손상 받은 척수의 위치에 따라 경수 손상에 의한 사지마비와 흉수이하 손상에 의한 하지마비로 구분되고, 손상 정도에 따라 완전 척수 손상과 불완전 척수손상으로 분류된다.

① 완전 척수손상
척수가 완전 횡절단 된 상태로 손상 받은 척수 이하의 모든 척수기능을 잃어 운동 및 감각 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예후가 좋지 않다.

② 불완전 척수손상
손상부위 이하의 일부 감각이나 운동 기능이 보전되어 있는 것으로 탈구된 뼈나 연부조직, 척수관내 부종 등에 의한 타박상이나 척수의 부분적인 절단으로 발생되며, 초기의 기능회복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다.

참고 자료

세브란스 재활병원 - 재활의학과, 질환정보
서울 아산병원 - 건강정보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