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학령기 아동의 최적의 성장과 발달증진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학령기 아동의 최적의 성장

2. 학령기 아동의 발달증진
가. 신체 및 운동발달
1) 신체 성장
2) 운동능력의 발달
나. 지적 발달
1) 인지 발달
2) 언어 발달
3) 도덕성 발달
다. 인성 발달
1) 심리사회성 발달
2) 심리성적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신체 및 운동발달
1) 신체 성장
가) 키와 몸무게
학령기 동안 신체 성장은 개별적인 차이를 보이나 일반적으로 키는 평균 약 5~6cm/년 정도 증가하고, 몸무게는 약 3~4kg/년 정도 증가한다. 학령초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성장이 우세하나 학령후기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약 2년 정도 빠르게 진행된다. 따라서 약 12세 된 학령후기 여아는 남아보다 약 2cm정도 더 크고, 몸무게도 약 1.7kg정도 더 무겁다. 이러한 여아의 급성장은 사춘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아는 10~12세, 남아는 12~14세에 사춘기가 시작된다. 그러나 같은 또래라 할지라도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에 따라 신체적 성장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현저하다.

나) 골격과 근육의 발달
① 골격발달은 장골에서 현저하게 나타나는데, 특히 하지의 성장속도가 빨라 학령전기에 비해 날씬하고 날렵해 보인다. 또한 몸의 중심이 낮아져 균형있는 몸매와 자세를 갖게 된다.
② 두개골의 변화는 거의 없으나 6세에 젖니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안면골과 치아형태의 변화로 특유의 어색한 얼굴을 보인다.
③ 골격은 학령기 동안 지속적으로 화골화되고, 근육의 강도가 증가하는 반면 지방은 줄어들어 체지방 비율은 약 15%를 차지하게 된다.
④ 신경근육 기술은 점차 정교화되고, 유연성과 균형감각, 그리고 조정능력이 발달한다.
⑤ 남아는 여아보다 던지기나 달리기 같은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잘 하는 반면, 여아는 보다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나 섬세한 작업을 더 잘 한다.
⑥ 학령기 아동이 흔히 경험하는 성장통의 원인은 근육보다 골격의 성장이 빨라 뼈를 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 주위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통증은 주로 무릎이나 장딴지, 대퇴에 나타나며, 밤에 더 심하다. 통증이 있을 때 가정에서 해줄 수 있는 간호는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물에 담그거나, 필요시에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⑦ 성장통은 활동적인 아동에게 더 흔하며, 대부분 일시적인 것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자고 일어나면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 자료

김태임 외 4명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p.220-263
김영혜 외 12명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p.624-640
김미예 외 9명, 아동의 성장발달과 간호(군자출판사) P144~P15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