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란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
1) 원예치료
2) 자연치료요법으로서의 동물매개치료
3) 발달놀이치료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지적장애아동들이 전문적으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이며, 5,753개의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144개의 특수학교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학급은 주로 심신의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교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편성한 학급으로서, 원칙적으로 일반 학교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하지만 그들이 지닌 심신 장애를 고려할 때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워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특수학교 교육과정에는 치료교육 활동 영역들에서 강조하는 학습준비 기능으로서의 주의집중력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전략적 모색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편이며,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및 행동수정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란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와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 (DSM-Ⅳ)그리고 국제질병분류(ICD-10)의 정의가 있다. ICD-10에서는 정신지체란 지능지수 70이하로 정신발달의 정지 또는 불완전 발달의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데 그와 같은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및 사회적 능력과 같은 지능의 전반적 수준에 걸쳐 일어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과거에는 정신박약 또는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쓰였으나 2007년 10월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으로 지적장애라는 명칭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이란 18세 이전에 발병하며,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을 말한다.

참고 자료

송준만 외, 지적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2.
성영혜 외, 치료놀이, 형설 출판사, 2002.
김은경 외, 발달놀이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2001.
김태희, 지적장애인의 동물매개 프로그램참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