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골반염증성질환(PID) 케이스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7.03.17 | 최종수정일 2017.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병태생리
4. 질병의 진단방법
5. 치료와 간호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골반 염증성 질환은 생식기관인 자궁, 난소, 난관 등과 그 주변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여성 생식기 질환에서 흔하면서도 중요한 질환이다.
대부분 질염이나 경부염, 성병의 후유증으로 생기며 자궁 내 장치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미국의 경우는 매년 100만 명이나 발생한다고 할 정도로 많은 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후유증으로 약 25 %에서 나팔관이 막혀서 임신이 안 되는 불임을 초래 할 수 있고 만성 골반 통이나 성교 통이 발생하며 15 % 정도의 사람은 수술이 필요하다. 자궁 외 임신의 후유증은 수 배 이상 높아져서 골반염을 앓은 사람의 8%가 경험한다고 한다.
대부분 클라미디아균이나 임질균등의 세균으로 인한 질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해서 자궁 내막을 거쳐 나팔관에 감염을 일으키고 결국 골반에까지 균이 침투해서 발병하게 된다. 하지만 간혹 결핵처럼 혈관을 통하여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한번 골반염을 앓은 사람이나 성 상대자가 많은 사람, 루프를 끼고 있는 사람에서 다소 많이 발생한다.
치료 후에도 재감염이 잘 되고 비교적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이기에 여성의 생식기관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질환에 대한 이론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질병의 원인과 병태 생리 및 그 간호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 대상자의 임상증상을 사정하여 대상자의 문제에 중점을 둔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자 이 질환과 환자를 대상으로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2. 연구목적
- 비록 현대의학으로는 만성 골반염의 근치가 어렵고 극부의 손상적인 치료로 많은 후유증들을 남기지만 녹색의학의 도입은 현대의학의 많은 부족점을 해결하고 있다.
21세기는 현대의학과 녹색의학의 결합_일체화 의학의 시대로서 여성성건강을 회복 시킬수 있으므로 마이코플라스마가 어떻게 심한합병증들을 남기던 지간에 그 치료전망은 이미 실천이 증명하고 있다 싶이 노력한 것만큼 그 결실을 보고 있다. 조기진단, 타당한 예방조치, 과학적 보건은 지난10년 20년의 신속한 병적 전파와는 달리 성 건강의 획기적 발전으로 성건강 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예쁜 젊음으로 여성들을 뽐내게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