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차문화 조사 및 느낀점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나는 중국의 차 문화에 대해 조사했다. 나는 평소에 그냥 물을 마실 때도 항상 전용물병을 들고 다니고 생수를 먹지 않고 보리나 결명자, 돼지감자 등 여러 가지를 넣어서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어머니께서 겨울에 항상 매실청, 유자청, 레몬청 등을 직접 담가주셨을 정도로 나는 차를 즐겨 마시고 관심이 많다. 한번은 가족들과 함께 중국식당에 간 적이 있었는데 식전에 차를 내어주셨다. 향이 은은하고 맛은 조금 쌉싸름했는데 은근 중독되는 맛이었다. 그래서 식당 직원에서 “무슨 차에요?”하고 물어보았는데 그냥 “중국 전통 차입니다.”라고만 답해줘서 무슨 차인지 궁금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땅도 넓고 인구도 많은 큰 대륙, 중국의 차에는 얼마나 다양한 것들이 있을지 조사해보기로 했다.

본론
차는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빠질 수 없는 기호 음료이다. 중국에서는 생활에 필요한 7가지 필수품 중 차를 꼽을 정도로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차는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일반 가정에서는 물론 관공서나 직장에서도 사람들은 각자의 찻잔이나 차를 우려내는 병을 지니고 다니면서 차를 즐긴다.

- 차의 정의 및 효능
차는 차나무의 어린잎을 따서 만든 음료. 세계적으로 애용되는 기호음료다. 차는 기호음료 전체를 칭하기도 하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원래 차나무 잎을 말하며, 율무차·인삼차 등은 탕에 속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차를 즐겨 마시지는 않지만 차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차는 갈증을 없애주고 텁텁한 맛을 내는 탄닌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위장의 소화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차에는 강한 항균 효과가 있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로 중국인들이 쉽게 배탈이 나지 않는다. 차 속에 들어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지친 피부에 수렴작용과 진정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또, 몸의 분비작용을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와 정신을 맑게 해주는 기능도 한다. 니코틴을 희석하는 작용도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