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자와 남자는 왜 늘 평행선인걸까 2장 요약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수영복에 담긴 남녀 심리학
2. 여자의 뇌, 남자의 뇌: 공감 vs 분석
3. 공감뇌와 체계화뇌의 극단적인 모습, 우울증 vs 자폐스펙트럼
4. 멀티태스킹과 매니아를 가르는 부위, 뇌량
5. 감정적인 뇌를 소유한 남자, 언어적인 뇌를 소유한 여자
6. 공격성과 성취, 성욕을 일으키는 테스토스테론
7. 좋은 남편과 아빠를 만들어주는 바소프레신과 프로락틴
8. 상냥한 애인, 자상한 엄마가 되도록 프로그램된 여성호르몬
9.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
10. 사랑과 관련 있는 신경화학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 코르티졸
11. 지방과 근육의 심리학
12. 고개를 돌려야 볼 수 있는 남자, 한눈에 다 볼 수 있는 여자
13. 매력적인 이성의 모습에 반응하는 눈동자와 가슴
14. 스킨십의 심리학
15. 성관계와 오르가슴의 심리적 기능
16. 이별과 실연, 사회적 고통

본문내용

· 수영복에 담긴 남녀 심리학
여자와 남자는 신체적 구조가 다르다. 이런 신체적 구조의 다름은 마음의 작동이 달라지는 근원이 된다. 수영복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여자의 수영복은 팬티와 브라로 구성된 투피스다. 그에 비해 남자는 팬티 하나만 있으면 충분하다. 남자의 성기는 밖으로 노출되어 있다. 그래서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볼 수 있고, 큰 것이 좋다는 신화도 존재한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남자들은 얼마나 많은 여자들과 성관계를 가졌는가가 자랑거리가 된다. 또한 이런 자랑거리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것 역시 남자의 특성과 연관된다. 남자들에게 성관계의 끝은 생물학적으로 수컷의 기능을 마치는 마침표와 같다. 반면 여자들에게 성관계는 모든 생명체의 모체로 기능하는 첫 단추일 뿐이다. 여자는 임신과 출산, 그리고 어린아이의 양육을 위해서 특화된 신체 구조를 지니고 있다. 여자의 성기는 대부분 몸속에 숨겨져 있다. 이것은 성적인 반응이 객관적으로 드러나는 남자와 매우 다른 특성이다. 여자는 임신이 문제가 아니라 임신기간을 유지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기에 적합한 대상인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렇기에 여자는 남자를 고를 때 복합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 여자의 뇌, 남자의 뇌: 공감 vs 분석
여자와 남자의 신체적 차이를 가져오는 근원적 요인은 뇌의 구조와 작동방식의 차이에 있다. 전통적으로 여자의 뇌와 남자의 뇌의 차이점이라고 알려진 사항은 여자는 언어가 발달되어 있고, 남자는 공간지각이 발달되었다는 것이다.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이전에 알지 못했던 남자와 여자의 뇌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가 다양한 영역에서 밝혀지고 있다. 여자와 남자의 뇌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능적 측면이다. 여자의 뇌는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 교류에 민감하도록 설계된 ‘공감뇌’이고, 남자의 뇌는 세상과 사물이 어떤 이치로 움직이는지 분석하고 탐색하고 만들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한 ‘체계화뇌’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