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UR TTN 신생아 일과성빈호흡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16 | 최종수정일 201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 TTN)
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총 4개의 진단으로 이루어져 있고, 객관적 주관적 간호사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문헌고찰도 들어있습니다.
빈호흡으로 나타나는 폐의 미성숙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 미숙아의 미성숙한 구강반사와 관련된 비효율적 수유 양상
- 면역학적 방어결핍과 관련된 감염위험성
- 장시간 기저귀착용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론
1. 자료수집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Ⅲ. 결론
1. 연구결과 총정리
2. 느낀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영유아들은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성인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합병증과 질병을 가지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 감기도 쉽게 앓기 마련이다. 감기가 먼저 걸리면 폐렴, 기관지 염 으로 쉽게 유발되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newborn, TTN)은 신생아 호흡기 질환 중 경하고, 발생빈도가 높은 질병으로 미숙아, 빠른 분만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다. 출생 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지연으로 인해 일어나고, 진통 없이 진행한 제왕절개(정상 질식분만 때 산모의 산도로부터의 환아 흉곽에 대한 압박 즉 폐액 fluid을 내보내게 시키는 과정과 진통 시 분비되는 폐액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catecholamine 등의 호르몬에 대한 영향을 건너 뛰게 됨)가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TN)에 걸린 환아는 출생 초기에 빠른 호흡과 가벼운 호흡을 주호소로 하며 출생 후 4~5시간 내에 끙끙앓는 신음소리, 흉부 함몰, 청색증을 동반하기도하며 저농도 산소치료로 수일 내에 회복된다. 우리는 창원삼성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실습하는 동안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을 앓고 있는 환아 들을 쉽게 관찰할 수 있었다.
TTN은 폐렴과 함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예후도 좋고 사망률도 낮으면서 빠른 대처와 치료로 쉽게 호전 될 수 있는 질환이다. 우리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으로서 이러한 문제의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여, 직접 대상자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를 해보고, 또한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하였다.

2. 문헌 고찰
1) Apgar 점수 사정
- 신생아의 자궁외 생활에 대한 즉각적인 적응을 사정하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
- 출생 후, 1분과 5분에 심박수, 호흡, 근긴장, 자극에 대한 반응, 피부색의 5가지 항목을 관찰하여 아프가 점수를 기준으로 합산해서 점수화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2015),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김미예외, 아동간호학의 기초, 군자출판사
드럭인포(www.druginfo.co.kr)
킴스 온라인(www.kimsonline.co.kr)
김조자 외(2014),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