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이란 무엇이며 또 그 종류를 열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원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이란
2. 원형의 종류
1) 아니마/아니무스(Anima/Animus)
2) 페르조나(Persona)
3) 그림자
4) 자기(Self)
3. 나의 원형 – 페르조나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융의 분석 심리학에서는 인격 전체를 정신이라고 설명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격이 인간 정신의 전체라는 것이 융의 근본 사상이다. 융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Self)’와 ‘자아(Ego)’의 개념이다. 자기(Self)는 의식과 무의식을 총괄하는 전체정신이며, 자아(Ego)는 의식적인 정신의 중심이다. 자기는 끊임없이 자아에게 꿈의 상징을 통해서 나를 넘어선 세계와, 나의 세계가 서로 통하여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정신은 의식, 무의적인 사고(개인 무의식・집단 무의식), 감정, 행동 등을 모두 포함하고, 무의식은 본능적인 욕망의 원천이 아닌, 창조적인 기능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이란 무엇이며 또 그 종류를 열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원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이란
개인 무의식을 구성하는 요소가 콤플렉스라면 집단 무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는 원형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집단적 무의식이 보편적이면서도 동시에 공통적인 방식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속에 있는 원형의 이미지는 언제나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융은 생리적인 기관이 외부적인 상황의 변화에 신체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처럼 원형은 정신적인 사건에 적응하기 위해서 작동하는 정신적인 기관 또는 정신적인 기능체계라고 생각하였다.

융은 자신의 생애 마지막 40년을 대부분 이 원형에 대한 연구와 서술을 위해 할애했다. 그가 확인하고 서술한 수많은 원형들 중에는 출생, 재생, 죽음, 권력 마법, 영웅, 어린이, 신 등의 자연물과 수레바퀴, 무기 따위의 인공물 등에 관련된 원형의 이미지가 있었다. 이는 수많은 역사적 반복을 통해서 정신적인 소질 속에 새겨진 것이었다. 원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것이 완전히 발달한 심상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이다. 즉 그것은 원시적이고 비 발달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참고 자료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1998.
원호택 외, 정신분열증, 학지사, 2000.
이유경, 융의 심리학적 그림해석, 분석심리학 연구소, 2008.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