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 만3세반 개인위생관리 지도 교육안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배변지도
2. 손씻기
3. 치아 관리
4. 손톱관리

본문내용

Ⅰ. 유아 만3세반 개인위생관리 지도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것이 보육시설의 위생 상태와 영유아 개개인들의 개인위생관리 지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행되고 있는지 여부는 영유아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교사들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는 만3세의 보육기관에서의 개인위생관리 지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① 배변지도
개인차란 것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유아는 대변은 약 13-15개월경이 되면 가리게 되고, 소변은 20개월이 지나야 가릴 수 있다.
배변훈련이란 단순히 신체의 특정 기관을 자의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넘어서
대뇌 및 신경계의 발달, 대소근육의 발달, 언어발달 등의 함께 준비되었을 때
시작해야 할 수 있다.
유아들의 배변훈련 시기에 나타나는 대표적 특징들로는 다음과 같다.

● 젖은 기저귀, 옷을 가리키거나 만지며 기저귀를 바꾸어 달라는 의사표현등을 한다.
● 또한 대소변 관련 용어 사용 , 화장실 가고 싶다는 말을 표현한다.
● 대소변을 볼때 스스로 적절한 자세로 서거나 변기에 앉아 있다.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기저귀를 갈고 싶을 때 또는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 유아가 선생님께 그리고 가정 내에선 부모님께 신속히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기본이다.

배변훈련이 된 다른 유아들과 함께 용변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고 성공 시에는 또래 앞에서 과장된 칭찬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리고 배변훈련에 관련된 책이나 동화 노래 와 같은 매체를 활용한 교육도 유아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고 (특히 배변 후에 물 내리기, 휴지사용법, 용변을 본후 비누로 손 씻기와 같이 아이가 관심없어 하거나 지루해하는 부분을 지도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 유아용 간이 용변기를 준비해주어 쉽게 용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