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균관대 스포츠마케팅과 미디어] 제9과 스포츠 스폰서쉽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15 | 최종수정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2016년도 2학기 성균관대 icampus 스포츠미디어와 마케팅 과목 필기자료
- 교수님의 말을 단 1글자도 빼놓지 않고 타이핑 한 녹취록임.
- sub-chapter 별로 해당부분에 교수님의 ppt자료를 옮겨 놓아 해당 chapter의 교수님의 ppt + 녹취록까지 첨부되어 완성된 필기자료임.
- 기말고사 100점으로 1등 하였음.

목차

1. 스폰서십의 목표

2. 스폰서십의 대상

3. 스폰서십의 장점

4. 스폰서십 구분

5. 올림픽과 스폰서십
1) 1984년 L.A. 올림픽
2) 올림픽 스폰서십의 효과

6. 스폰서십 효과의 평가

7. 단계별 스폰서십 효과 평가 피라미드

8. 앰부시 마케팅 (Ambush Marketing)

본문내용

오늘 주제는 스포츠 스폰서십이다. 여러분들 스폰서십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언론이나 방송을 통해서 많이 접하고 있는 내용이다. 요즘 스포츠 산업이 발달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고 있는데, 학기 초에 스포츠 마케팅을 크게 두 분야로 구분했다.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 그 두 가지 이다. 바로 스포츠 스폰서십이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대표적인 전략이다. 스포츠라는 상품을 직접 생산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기업들이 스포츠를 이용해서, 스포츠를 통해서 그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혹은 기업 그 자체를 홍보하려는 수단, 전략을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얘기했다. 먼저 왜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를 하는지 스폰서십의 목표에 대해 알아보자.

1. 스폰서십의 목표
1. 무형의 목표(intangible)
- 인지도 상승과 지속적 유지
- 기업 및 상품의 이미지 고양, 변화 그리고 지속적 유지
- 중요 고객에 대한 지속적 만남서비스 제공
- 자사직원 동기 부여

2. 유형의 목표(tangible)
- 매출향상
- 이윤상승
- 시장점유율 향상

스폰서십의 목표는 무형, 유형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무형의 목표라는 것은 어떤 정량화해서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하기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나 기업의 브랜드, 특정 상품의 인지도 상승이나, 기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의지라든지,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변화시키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것 등이 있다. 또 한 가지는 주요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만남. >> Hospitality Service(접대, 환대 서비스). 이러한 것도 무형의 목표이다. 자사 직원에 대한 동기부여 또한 스폰서십을 통해 달성 가능한 무형의 목표 중 하나이다. ‘우리 기업이 어떤 대회의 혹은 어떤 선수의 스폰서’라는 사실은 그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무형’의 목표이므로 정량화해서 목표달성여부를 측정하기가 명확하지 않다는 특징을 갖는다. 하지만 분명히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