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내출혈-사례연구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뇌내출혈 간호과정, 사례연구.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1.문헌고찰
뇌내출혈 S-ICH (Spontaneous Intracerebral Hemorrhage)
●정의
뇌실질 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하며,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출혈성소인, 두부 외상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한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문명한 특발성 뇌출혈 등이 있다. 출혈 부위에 따라 기저핵 출혈, 사상출혈, 대뇌출혈, 소뇌출혈, 뇌교 및 연수 출혈 등이 있으며 기저핵출혈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

<그 림>

●호발부위
- 피각부 출혈 (putaminal hemorrhage)
- 시상부 출혈 (thalamus hemorrhage)
- 피질하 출혈 (subcartical hemorrhage)
- 교 출혈 (pontine hemorrhage)
- 소뇌 출혈 (cerebellar hemorrhage)

●원인
1) 외상
2) 고혈압
3) 미세동맥류의 파열과 동정맥 기형 등의 혈관기형
4) 혈액학적 장애 및 출혈성 장애들 (ex: 백혈병, 혈소판 감소증, 혈우병, 파종성 혈관내 응 고)
5) 뇌종양의 출혈
6) 항응고제 요법

●병태생리
출혈자체는 2~3시간에서 수 시간 이내에 정지한다. 출혈된 양이 큰 경우는 바로 뇌 허혈을 일으켜서 사망하게 된다. 그러나 출혈이 극소량으로 정지된다면 두 개강내압을 그다지 올리지 않고도 자연히 흡수된다. 또한 혈종이 중등도인 경우는 뇌압은 상승시키지만 바로 뇌 허혈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만약 서서히 뇌부종이 증가하여 더욱 뇌압이 증가하게 되면 뇌 허혈을 일으키게 된다.
뇌내 혈종은 반드시 뇌를 파괴하므로 혈종의 부위와 크기에 따르는 신경증상이 나타나며, 혈종이 흡수된다 하여도 후유장애가 남는 경우가 많다.

●진단방법
CT, 자기공명영상, 뇌혈관 조영술, 자기공명 혈관조영술

●증상
출혈부위에 따라 증상을 구분
- 기저핵 출혈: 전형적으로 반대쪽의 팔다리가 마비되고 감각이 없어진다. 때에 따라서 식이 나빠지거나 머리가 아프다. 눈이 한쪽으로 돌아갈 수도 있고 눈꺼풀 내려오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