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제왕절개 케이스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2) 원인
3) 주 증상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간호

Ⅱ. 본론
1. 간호 사정
1) Antepartum Assessment Guide
2) Intrapartum Assessment Guide
2. 간호 문제
3. 간호 진단
4. 간호 과정

Ⅲ. 결론
1. 연구 결과
2. 실습 소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실제 분만 현장에서 본 분만 상황은 정말로 감격스러우며 감탄스럽고 신비하기도 하였다.
처음으로 병원 실습을 나와 첫 발을 내딛은 한마음 병원 분만실에서의 우리의 분만 소감은 이러하다.
말로만 듣던 엄마가 되는 장면을 실제 눈으로 보고 듣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감정 이입이 되고 빠져들게 되었다.
하루하루 대기 산모 스케줄을 관찰하던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cesarean section을 하는 산모들을 볼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경우가 많은 CPD (아두 골반 불균형)로 인한 C/SEC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헌 고찰
1) 병태생리
아두 골반 불균형(cephalopelvic disproportion)이란, 분만 시에 아두가 너무 크거나 또는 모체 골반이 너무 작아서 아두가 골반을 안전하게 통과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중단되는 부위는 주로 골반 입구이며, 때로는 골반강이나 출구에서도 일어난다. 협골반(Contracted pelvis)이란, 정상골반보다 약 1cm가 짧은 경성이 하나 이상인 골반을 말한다.
골반입구 협착은 전후경이 10.0cm이하이고, 횡경이 12cm 이하일 때로 대각 결합선으로 측정된 전후경이 11.5cm이하일 경우를 말하며, 골반강 협착은 양좌골극간격이 9.0cm이하(정상은 10.5cm)이며, 횡경과 후종경의 경선을 합하여 13.5cm이하일 때 또는 내진 상 좌골극이 내측으로 돌출되어 있거나 골반측벽이 내면으로 보아져 있을 때를 말한다.
그리고 골반출구 협착은 좌골결절간격이 8.0cm이하이거나 황경과 후종격의 경선을 합하여 15cm일 때를 말한다.

협골반은 첫째, 골반이 넉넉히 크면 모양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나 4가지형의 골반 중 어느 형이라도 크기가 작은 경우와 둘째, 골반, 척추, 고관절, 다리의 질병이나 외상으로 골반의 크기와 모양이 비정상적인 경우가 있다.
4가지형의 골반 중 어느 형이라도 크기가 작은 경우는 첫째, 일반적인 협소골반인 작은 여성형 골반이다. 이것의 모양은 여성형 골반이지만, 각 경선의 길이들이 정상보다 악간 짧다. 일반적으로 태아가 크지 않을 때 정상적인 기전으로 순산하게 된다.

참고 자료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2014, 수문사)
여성 건강 간호학 Ⅱ (수문사)
http://www.health.kr : 약학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