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의 대상 중 장애아동이나 빈곤아동의 사례를 들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의 단계대로 계획하고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놀이치료 등)으로 조사해보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 상담의 문제점
2. 장애아동의 대표적인 문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3. 장애아동의 대표적인 문제, 정서 ․ 행동장애아동 상담
4.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
5.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 아동은 생활연령 또래들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자기 나이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보고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분리교육에서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일반 아동들과 똑같은 경험을 함으로써 경험의 폭이 확장 될 것이고, 이런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단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장애 아동이 통합교육에서 일반 아동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의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차별이나 편견 없이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는 장애인을 일반인과 같은 사회 한 구성원으로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고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장애를 갖지 않은 사람 모두 한 사회인으로써 평등하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장애아동에 살펴보고, 장애아동의 사례를 들어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특수아동 상담의 문제점
장애인들은 오늘날의 사회적 위치가 어떻게 형성된 것이고 왜 지금의 위치에 처하게 되었는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장애인들은 자신들이 겪는 일상적인 차별과 사회적 배제가 특정 장애인에게만 일어나는 특수한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 대다수의 문화권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집단적 정체감을 형성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집단적 정체감은 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동등한 사회적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가하는 문제제기로 확산이 되어 가는데, 이와 같은 의문은 장애를 ‘개인이 가진 속성’으로 이해를 하기 보다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낳게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과거의 인식이 전부 사라진 것은 아니다. 특수 아동 상담에 있어서도 잘못된 인식으로 인하여 상담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상담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받아들이는 부모들 때문에 상담 자체를 하는 것이 힘들다. 또한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다른 사람에게 이 사실이 알려지기를 꺼리고 있다. 어차피 이는 상담시에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부모들이 너무 지나치게 이러한 문제들을 생각하고 있어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보건복지부, 장애인실태조사보고서, 2007
김은정, 사회서비스 재정지원방식의 변화와 정책적 쟁점, 2008
박찬운, 국제인권법, 한울아카데미, 1999
IRWIN G. SARASON, BARBARA R.SARASON, 이상심리학, 학지사
최정윤, 박경, 서혜희 공저, 이상심리학,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