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족구 아동사례발표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대상

Ⅱ. 문헌 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3. 병태 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 방법
6. 치료 및 간호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지난 4월 중순 이후 수족구병 환자 수는 외래환자 1000명당 21.5명으로, 일주일 전보다 55%나 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0~2세 영아 보육시설 이용률이 OECD 국가 중 3위에 이를 정도로 0세부터 보육시설 이용률이 높은 나라이다. 수족구병은 환자의 대변이나 침, 가래 등 분비물을 직접 만지거나 오염된 물건의 접촉을 통해 쉽게 전파 될 수 있는 질병으로 아이들이 다니는 보육시설에서 쉽게 전파될 수 있다. 바이러스에 의한 발진성 질환인 수족구 병은 5세 이하에서 가벼운 열과 함께 혀나 잇몸, 뺨 안쪽 점막에 쌀알만 한 수포성 발진을 주 증상으로 한다. 대부분 1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 치유되지만 일부는 신경계 합병증이나 폐 부종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여 사망까지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영유아 간호에서 수족구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방법, 간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간호사례 연구를 하게 되었다. 앞으로 임상에서 이 연구를 통해 질환의 이해도를 높여 간호하는 아동에게 필요한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 환아의 빠른 질병 회복을 돕고자 한다.

<중 략>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때문에 생기는 병입니다. ‘장바이러스’는 ‘폴리오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그 밖의 장바이러스’로 나뉘게 되는데 이 중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콕사키바이러스’는 혈청형에 따라 A군, B군으로 나누고, 각 군은 다시 성질에 따라 수 십종의 바이러스로 구분하여 숫자로 표시합니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콕사키바이러스 A16형’이고 그 외에 ‘콕사키바이러스 A5형, A7형, A9형, A10형, B2형, B5형’ 등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최근 국내에서 유행하였고, 과거 대만과 중국에서 유행한 ‘장바이러스 71형’에 의한 수족구병은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뇌염과 같은 사망도 초래할 수 있는 예후가 좋지 않은 신경계 합병증이 더 많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