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실습 - 뇌하수체 선종, pituitary adenoma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1) 문헌 고찰

2. 본론
1) 일반 간호 정보
2) 건강력
3) 일반 신체 검진
4) 의무 기록지
5) 검사 결과
6) 약물
7) 간호 문제
8) 간호 과정

3. 결론
1)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문헌고찰 : pituitary adenoma 뇌하수체 선종
① 정의
뇌 조직 중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뇌하수체에 발생하는 모든 양성 종양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뇌하수체 선종을 의미하며 이는 다시 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과 호르몬 비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으로 구분한다.

② 원인
현재 명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다.

③ 증상
호르몬 분비 없이 세포 덩어리만을 형성하는 비기능성 종양은 주로 종괴 효과(mass-effect)로 인하여 주변 신경조직을 압박하게 되어 시력저하, 시야감소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뇌척수액 흐름 방해를 통한 수두증(hydrocephalus)으로 인해 두통, 오심, 구토 및 보행장애가 나타나기도 하며, 종양이 주변 부위로 파급된 경우에는 복시, 안구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전반적인 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한 성선 기능 저하(성욕감퇴, 발기부전, 무월경 등), 갑상선 기능저하, 요붕증(소변의 양이 늘어 조절되지 않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④ 진단
검사를 받는 사람이 가장 편하게 검사를 받으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는 뇌 자기공명영상(MRI)이다. CT로도 진단이 가능하나 종양이 작을 경우 확인되지 않을 수 있다. 매우 미세한 호르몬 분비성 종양의 경우에선 뇌혈관 조영술을 이용한 하추체 정맥동 검사(Inferior Petrosal Sinus Sampling)를 시행하기도 한다. 시력 및 시야 검사를 통하여 시신경의 압박을 확인하게 되며 혈액검사를 통하여 호르몬 수치를 검사한다. 또한 호르몬 이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뇌하수체 자극 검사를 시행한다.

⑤ 검사
뇌하수체 선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 자기공명영상을 시행하여 종양 유무를 확인하게 되며 조영제를 투여하기 전후의 영상을 얻을 경우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호르몬 검사는 한 번의 피 검사로 다양한 호르몬의 수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검사이며, 약물을 투여하여 각각의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자극 또는 억제한 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검사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강미자., 김금자., 차영남., 장효순., 한혜실., 정정숙. (2012).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NANDA. 서울 : 현문사
김강미자., 김금자., 차영남., 장효순., 한혜실., 정정숙. (2006).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NANDA. 서울 : 현문사
성미혜., 강정희., 구윤정., 권경희., 김순옥. (2014). 간호 과정-과학적 체계적 문제 접근. 서울. : 정문각.
최정신. (1992). 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 서울 : 현문사
김금순., 김영숙., 최경옥., 현경선., 윤은자. (2012). 성인간호학 Ⅰ. 서울 : 수문사.
LEWIS., HEITKEMPER., Dirksen., O'Brien., Bucher. (2010). 성인간호학 Ⅱ. 서울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