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의 고대-중세 철학사에서 자율적으로 2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생각을 작성,철학자 루소와 교육 ‘플라톤의 고르기아스’라는 책을 통한 교육철학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철학자 루소와 교육
2.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라는 책을 통한 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 자신은 루소에 대해서 ‘루소의 에밀’ 이라는 책을 통해서 그 전부터 친숙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읽어 보았을 것이다. “사회 교육은 이미 존재 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미 존재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이미 국가가 없는 곳에 시민은 존재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루소가 말한 저 문장이 눈에 들어 왔다. 그리고 저 문장을 몇 번 반복해서 읽다보니 루소가 이 책을 통해서 무엇을 대중들에게 말하는지를 알게 해주었던 것 같다. 루소는 일종의 가정적인 사교육을 통하여 보편적인 인간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루소는 아동기에는 타고난 본성을 보호하여야 하고 유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에게 어떠한 인위적인 행위를 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비 자연적인 사회경험에 빨리 노출 될 경우에, 아이들은 조숙해지는 위험성이 존재하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앞에서 말한 로크의 주장과 반대로 숫자, 읽기 등도 되도록 일찍 가르치지 말라고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루소 지음, 에밀
김인곤 옮김,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이제이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