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과 문학, 1주차, 오리엔테이션, 에로스와 프쉬케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3 | 최종수정일 2017.03.1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균관대학교 icampus 사랑과 문학 이지순 교수님 말씀하신 거 그대로 옮겨놨습니다.
다른 자료와 다르게 검색 다 해서 검토를 했기 때문에 틀린 글씨 없이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사랑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해서 포괄되는 다양한 인간적, 사회적 영역들에 대한 총체적인 인문학적 성찰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와 사랑에 관한 담론들을 읽고 학습하는 가운데, 사랑이라는 주제를 경유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인문학적 교양을 함양한다.

문학은 작가가 자신의 개인적 체험, 또는 상상력을 통해 하나의 허구적 세계를 창조하고 그 안에서 일어날 법한 얘기를 창조해서 말한다. 그건 허무맹랑한 이야기일 수도 있고 현실에 얼마든지 있는 일일 수도 있다. 그것은 내 이야기가 아니고 분명 남의 이야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기하게도 문학작품 속에서 우리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작중 인물들을 통해서 내가 표출하지 못했던, 아니 내 안에 있는 것조차 까마득하게 몰랐던 욕망, 분노, 고뇌, 사랑을 맞닥뜨리게 된다. 등장인물이 아무리 괴팍하고 비현실적인 행동을 한다 해도 인간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갖는 약점, 페이소스, 슬픔과 좌절을 깨닫고 그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함께 공유하는 내적 세계에 눈뜨게 한다. (장영희, 문학의 숲을 거닐다, 6~7쪽)

왜 사랑인가?
사고의 능력이 발달하지 못한 태고의 원시인에게도 사랑이 존재하였으며, 현재에도 존재하며, 미래에도 영원히 인간과 함께 존재할 것이다. 사랑은 그만큼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이며 인간의 내면 세계를 지배하는 감정일 것이다. 그렇기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을 소재나 주제로 다루지 않은 문학작품이 거의 없을 것이다.

출석 10 중간 35 기말 35 조별 토론(12개조) 20
단답형 혹은 서술형의 문제, 비교적 짧은 문항.

대표적인 신화 속 사랑 이야기인 에로스와 프쉬케
서구 연애 문학의 전형, 중세의 사랑 트리스탄과 이졸데
18세기 사랑 라클로의 위험한 관계, 제인 오스틴의 이성과 감성 (오만과 편견 작가, 영국)
19세기 스탕달의 적과흑, 연애론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사실주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