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탄핵의 역사적 의미와 진보 보수의 자세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9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박근혜 전대통령의 탄핵에 관련한 평가를 보수와 진보의 개념에 서서 작성한 글입니다. 특히 여러 단체에서 많은 성명을 냈지만 국가이성을 되찾기에는 부족하고 냉철한 자기반성과 우리의 굳건한 정신적 자세가 필요한 때입니다.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빕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전제
3. 한국의 시대적 요구와 역할
4. 한국은 특별한 나라
5. 선진국 진입을 위한 마지막 테스트
6. 보혁의 존재 이유와 역활
7. 우리는 가나안으로 들어갈 준비가 되었는가?

본문내용

1. 한국은 특별한 나라
세계의 선진국들은 일본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독교 국가이다. 이들은 모두 일찍이 기독교 국가로서 1차 산업혁명(증기기관차, 섬유산업과 대형 공장)과 2차 산업혁명(전기, 공장 자동화, 고속 이동 수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고소득 경제를 달성하고 세계 최고의 국민생활을 이룬 나라들이다.
미국 MIT 비지니스 스쿨의 학장이던 죠지 서로우 교수의 보고에 의하면 100년 전의 세계 20대 최고 국민소득 국가 리스트와 현재의 같은 리스트를 비교하면 뉴질랜드대신 석유부국 쿠웨이트가 끼어든 것 빼고는 완전히 동일한 리스트이다. 즉 선진국 진입에는 뚫기 힘든 장벽이 있다. 일본도 1868년부터 미국에 의하여 강제 개방된 이후 제 이차 산업혁명을 신속히 도입하여 선진 열강에 진입하였으나 이는 약소국의 국민과 자원을 부도덕하게 약탈하던 제국주의 시대의 힘으로 이룬 것이고, 순수하게 자기 노력으로 선진국 대열에 진입한 국가는 아직 없다.
그 바로 아래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4개국이 선진진입을 준비하고 있는데 싱가포르와 홍콩은 중계무역, 금융알선, 및 토지 투기로 성장한 도시국가들로서 설혹 선진진입에 성공하여도 세계사적으로 무의미하다. 중세 말 르네상스가 그 뛰어난 경제력에도 불구하고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어버린 것과 같이 이들은 언제 그 힘이 쇠잔할지 알 수 없다. 주변국과의 소득격차를 이용한 중개성 경제는 주변국들이 직접 거래를 하면 끝이다. 대만과 한국은 진정한 기술발전, 제조업 성장, 인재 교육, 건설업과 내수 기반 확충, 의료와 사회보장 등 차곡차곡 선진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대만과 한 차원 다르다. 대만은 중국경제의 폭발적 성장이라는 여건 때문에 공급과 수요에서 엄청난 도움을 받고 성장하지만, 이는 대만경제의 취약점을 노출하고 있다. 언제 끝날지 모른다. 한국은 도움은커녕 북한의 호전성에 대응하느라 심각한 경제적 부담을 안고도 세계 최신 최고의 기업들(구글, 애플, 인텔,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과 경쟁하여 일단은 이기거나(삼성) 동등한 경쟁을 하는 기업이 몇 개 존재하는 기적적 경제를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