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전심리 - 국내기업의 안전 문화 사례 보고서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GS파워 소개

Ⅱ. GS파워의 안전문화
1. SHEQ 경영체제
2. 안전·보건 관리 활동

Ⅲ. 정리

본문내용

Ⅰ. GS파워 소개
GS파워는 2000년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따라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소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지역 냉난방설비를 인수하여 출범한 회사로서, 에너지 이용효율이 높은 열병합 발전소와 편리하고 쾌적한 지역냉난방설비를 통하여 전기는 한전에 판매하고 지역냉난방열은 안양, 부천, 과천, 산본 신도시 등 약 30만 세대에 공급하고 있다.
GS파워는 “Clean Energy Frontier for Better Life”의 비전을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혁신적인 경영활동과 원가절감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녹색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2004년부터 안전, 보건, 환경 및 품질경영시스템인 SHEQ 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경영의 성과로 안양열병합발전처와 부천열병합발전처 모두 녹색기업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2012년 녹색기업 대상 수상에 이어 2013년에는 대기환경관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두 차례에 걸쳐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GS파워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기후변화협약, 환경규제강화 이슈 등에 대하여도 친환경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여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고자 하고 있다.

Ⅱ. GS파워의 안전문화
GS파워는 어떤 사고나 재해의 발생과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직의 안전문화를 구축한 회사는 아니다. 또한 아직 회사의 역사 또한 길지 않다. 하지만 기업의 주요 업무 자체가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회사 설립 당시부터 철저한 안전문화를 구축하고자 노력한 회사다. 현재 GS파워에는 회사의 환경, 안전 업무를 총괄하는 기획/환경안전팀이 본사에 있으며 발전처에서는 발전운영팀이 발전처의 환경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회사 설립과 함께 무재해 운동을 개시하여 부천열병합발전처의 경우 지난 2014년에 무재해 12배를 달성하였다. 즉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