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증 정의, 종류, 원인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뇌졸중의 정의, 종류, 원인의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Ⅰ. 정의
1. 뇌졸중(Cerebrovascular accident; CAV)
2. 실태 및 통계
3. 뇌졸중의 종류
①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
② 출혈성 뇌졸중(Hemorrhage stroke)
③ 재발된 뇌졸중(Recurrent stroke)

Ⅱ. 원인
1. 개선할 수 없는 위험인자
2. 조절할 수 있는 위험요인
3. 기타 위험요인

본문내용

Ⅰ 정의
1. 뇌졸중(Cerebrovascular accident; CAV)
뇌혈관질환은 뇌졸중(stroke), 뇌발작(brain attack)또는 중풍이라고도 하며 뇌의 정상적인 혈류의 장애로 인해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모두 말한다. 뇌졸중은 혈전, 색전 또는 출혈로 인한 뇌순환의 갑작스런 장애로 인해 신경학적 손상을 초래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뇌졸중은 “혈관성 원인에 의해 24시간 이상 지속하거나 사망을 초래하는 갑자기 발행하는 국소 또는 전반적 뇌기능의 장애를 보이는 임상징후” 라고 정의한다. 서양는 뇌졸중을 ‘stroke' 이라 하여 ’벼락을 치듯 갑자기 증상이 온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중풍‘ 이라 지칭하였는데 이는 서양의학에서 ‘뇌졸중’으로 분류하지 않는 질환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뇌졸중’과 ‘중풍’은 서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뇌졸중(腦卒中)은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이다.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뇌의 혈액의 공급이 갑자기 차단되거나 뇌의 혈관이 터져 뇌세포를 감싸는 공간에 피가 누설되면서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빠른 시간 내에 뇌세포는 괴사 되고 비가역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뇌졸중은 이러한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고, 뇌혈관의 병 이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다.
뇌졸중의 약 80%는 뇌에 있는 혈전으로 인해 유발되며, 뇌의 일정 부분에 산소가 차단되어 뇌세포가 사멸되기 시작하지만, 보통 이로 인해 고통을 느끼지는 않는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뇌졸중의 최초 증상들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 환자의 약 70%가 자신의 일과성 뇌허혈 발작 또는 경미한 뇌졸중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며, 약 30%는 연령, 성별, 사회계층, 교육수준에 상관없이 응급처치를 하지 않는다.
잠재적인 뇌경색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검사한 결과, 미세한 신경심리학적, 신경한적 결함이 나타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