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력이란 무엇인가 재료역학 한양대학교 왕숙제 A0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변형(Deformation)
3. 응력(Stress)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그 림>

외적효과는 흔히 말하는 운동을 말하며, 내적효과는 물체의 변형을 말한다. 재료역학에서는 이러한 힘의 내적효과만을 고려한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 효과를 들여다보기 위해 외력(물체에 가해진 힘)에 의해 발생된 내부의 힘을 정의할 필요성이 있어서 거기에서 나온 개념이 바로 응력이다. 따라서 응력에 대해서 생각하려면 먼저 2가지를 생각을 해주어야 한다. 우선 어떤 하중(외력)이 작용되었는가?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림을 첨부한다.

<중 략>

3.응력
우리는 응력의 개념을 통하여, 물체의 한 부분과 다른 부분 사이의 상호작용을 정의할 수 있다. 원래 응력이란 말은 물체 내 또는 물체의 경계에 따라 분포하는 힘을 정량화하려는 인간의 욕망으로부터 그 근원을 가지고 있다. 물체력(body forces)은 물체내의 중력과 같은 작용을 뜻하며, 반면에 표면력(surface forces 또는 traction)은 표면경계에 작용하는 힘이다. 응력이란 한 물체로부터 한 방향으로 절단된 미소한 단위면적에 분포된 힘을 말하거나 경계표면상의 미소 단위면적에 작용하는 힘을 뜻한다. 또한 응력은 정수압이나 유체의 속도변화, 고체나 유체의 온도변화로부터 발생되기도 한다.
응력은 구성방정식을 통하여 고체의 변형률 또는 유체의 변형속도와 관련되어 있다. 응력은 사용하는 좌표, 변형률(고체의 경우)의 크기와 속도기울기(유체의 경우) 또는 사용하는 물질의 형태에 따라서 여러 가지 많은 방법으로 묘사할 수 있다.

-응력 벡터
질점 역학에서는 질점사이에 2종류의 상호작용을 조사하는 것이다. 질점계를 생가할 때 1개의 질점이 다른 모든 질점으로부터 받는 작용을 정확히 지정하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연속체역학에서도 물체의 어느 한 부분과 다른 부분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것이다. 연속체는 실제의 뮬체를 수학적으로 추상화한 것이므로 아무리 작은 체적을 취하여도 그 가운데는 수많은 입자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입자의 개념으로 상호작용의 문제의 해를 구하는 것은 무리임에 틀림없다. 새로운 기술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 자료

홍성인 2002, 연속체역학, 문 운 당 pp. 123~163.
홍성인 2002, 연속체역학, 문 운 당 pp. 188~213.
Y Basar, D Weichert, 2000, Nonlinear continuum mechanics of solids: fundamental
mathematical and physical concepts, Springer, pp. 102~109
Roman Solecki & R. Jay Conant. 2003, Advanced Mechanics of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pp. 6~50.
Javier Bonet and Richard D. Wood, 1974, Nonlinear Continuum Mechanics for Finite Element Analy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34~15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