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의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 및 이를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대처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제시하여 보세요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 종류,원인 실태
2. 다문화 가족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단위 시설(기관) 개요

Ⅲ. 결론
1. 지역사회 차원의 다문화 가족 지원에 대한 자신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 이후 많은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었고, 동남아시아 위주의 외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결혼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우리사회도 점점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민족의 혈통을 중요시 하고, 단일민족이라는 강한 자부심을 가졌던 우리사회의 인식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시대가 급변하고, 세계화의 바람이 몰아치면서 이제 세계는 인종과 민족, 문화의 경계를 허물어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우리는 이제 단일민족이라는 자긍심이 민족주의로 비춰질 수 있음을 주의하고, 다문화와 다민족을 끌어안을 수 있는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이주민의 특징으로는 1980년대 후반 제조업과 건설부문의 인력이 부족해짐에 따라 이주노동자의 유입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결혼을 통한 이주여성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현재는 외국인 남성은 노동이주, 외국인 여성은 결혼이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국제결혼을 통한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따라 여성과 인권, 사회복지분야와 교육부문에서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많은 교육지원 프로그램들도 시행되고 있는 중이다.

Ⅱ. 본론
1.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 종류,원인 실태
1) 이주 여성의 문화적 부적응
결혼 이주 여성들이 한국생활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이 문화적 부적응 문제이다. 한국인 남편들이 외국인 아내가 지닌 그들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부부 간 문화적 갈등을 자주 겪는다. 남편 뿐 아니라 남편의 가족과 사회 일부 역시 외국인 아내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하기는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경우, 신부에게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강요하면서 정작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화적 이질감에서 오는 외국인 신부의 소외감은 더욱 커질 것이다.
그리고 외국인 신부들의 언어문제로 인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갈등의 깊이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족 형성과 갈등에 대한 연구』(박경동,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다문화가정 정부지원정책의 효율화 방안』(김일곤,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이주노동자복지회 [韓國移住勞動者福祉會]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