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실습 로타바이러스 케이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케이스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사정도구(영아 - 청소년기)
3. 의사처방지
4. 의사 진행기록지
5. 진단적 검사 및 결과
6. 약물요법
7. 간호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사례 질병에 대한)
1) 정의
장염이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며 발병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걸리는 장염은 대개 바이러스성이며, 그 중에서도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로타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계절적으로는 추울 때 많이 발생하며 주로 11월에서 늦을 때는 2∼3월까지 발생합니다. 연령적으로는 생후 3개월부터 24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전염성이 강하여 종족, 문화,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아이를 감염시키며 예측불가능하게 질병을 발생, 진행시킵니다.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으며 점차 위생 상태가 매우 좋아지면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원인
로타바이러스 장염의 원인균은 로타바이러스(Rotavirus)이며, 전 세계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테두리에 짧은 바퀴살을 갖는 수레바퀴처럼 생겼다고 하여 wheel을 뜻하는 라틴어 'rota'란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로타 바이러스는 오염된 음료수나 음식 또는 손을 통해 입과 대변의 접촉에 의해 전염되며, 호흡기를 통한 공기 전파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해 적은 수의 바이러스로도 쉽게 감염을 일으키는데 산후조리원이나 어린이집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쉽게 전염이 되며, 장남감 등의 딱딱한 곳에서도 수주동안 균이 살아 있기 때문에 물고 빠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입을 통해 감염이 됩니다.

3) 병태생리
병원소는 사람이며 동물의 로타바이러스는 인간에게 병원성을 나타내지 않는다. 전파는 대변에서 입으로 감염되는 것이 주요 전파 경로이다. 호흡기계에도 바이러스는 존재하기 때문에 분비물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다.
① 감염환자에서 배출되어 주변의 의료기구 및 시설물에 묻어 있던 바이러스가 의료종사자의 손을 매개로 하여 전파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