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OR) 복강경 담낭절제술 케이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12 | 최종수정일 2017.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2015년 수술실 실습당시 복강경 담낭절제술 환자를 대상으로 썼던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기간 및 방법

Ⅱ. 본문
1. 실습활동내용: 사례 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문헌고찰
2. 실습활동내용: 사례 대상자 마취 종류, 마취제, 수술 준비 사항 관찰(수술 전,중,후 과정)

Ⅲ. 결론
1. 상황 요약 및 느낀점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담낭염>
1. 정의
담석,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인해 완전 혹은 불완전한 협착(관이나 통로 등이 좁아지는 것)이 발생하여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급성 담낭염이라고 한다.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할 경우 만성 담낭염이 생길 수 있다. 급성 담낭염이 반복되어 만성 담낭염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담낭염 환자의 대부분은 급성 담낭염의 병력이 없고 비특이적 통증만 나타나거나 무증상이다.

2. 원인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며, 그 외에 외상, 선천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과 관계가 있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대장균이고, 그 외에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폐렴간균 등이 있다.

급성 담낭염의 약 5~10%에서 수술상 담석이 발견되지 않고, 이들의 약 50%는 염증의 원인이 분명하지 않다. 급성 담낭염의 임상 양상이 나타나지만 담석이 증명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다른 중증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담석증에 비해 진단과 치료가 어렵다.

3. 증상
급성 담낭염 환자의 약 3/4은 과거에 담도산통(biliary colic)을 경험했던 병력이 있다. 급성 담낭염은 담도산통 증상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도가 심해진다. 오른쪽 윗배에 국한되는 압통이 발생하고, 부분적으로 복막자극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흔히 오심, 구토가 동반되고 미열이 발생하는데 고열과 오한도 드물지 않게 동반된다.

약 25%의 환자에서 담낭이 커져서 손으로 만져 지기도 한다. 특징적인 증상으로 머피징후(Murphy’s sign)가 있는데, 이는 오른쪽 윗배의 갈비뼈 아래 경계부위를 가볍게 누른 상태에서 숨을 깊게 들이 마시면 갑자기 통증이 유발되어 숨을 더 이상 들이마실 수 없게 되는 현상이다.

참고 자료

현문사 제 6판 성인간호학 상권 조경숙,김희경,박순옥 외 5명
의약 정보 : 드러그인포(http//www.druginfo.co.kr)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