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기이식 - 코디네이터의 역할, 식물인간과 뇌사자의 구분법, 뇌사 판정 기준 KONOS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호윤리학 수업 때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식물인간과 뇌사자 구분
2.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역할
3. 뇌사 판정 기준
4. KONOS 소개

본문내용

◎ 식물인간과 뇌사자 구분
식물인간 - 기본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뇌간의 기능이 남아있는 상태이다. 뇌간이란 대뇌와 소뇌를 제외한 간뇌, 중뇌, 연수 등을 말하며 반사중추와 생명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즉, 식물인간이란 뇌간의 기능은 하지만 대뇌와 소뇌가 기능을 상실해 의식이 없는 상태로, 뇌는 죽었지만 뇌파와 심장이 정상인 상태이다.
뇌사 – 뇌의 기능은 잃었지만 신체의 장기는 의학의 발달로 생명 활동을 유지 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뇌의 기능 상실에도 불구하고 심장이 아직 뛰고 있는 상태를 뇌사라고 한다. 뇌사 상태가 되면 일시적으로 생명 유지가 가능하나 대사 기능의 저하로 보통 2주 이내에 사망한다. 즉 뇌사는 뇌파가 정지하지만 심장이 뛰고 있는 상태이다.
결론 – 식물인간은 몸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는 없어도 영양공급 등의 외부 도움을 받아 생명 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드물게 몇 년간 식물인간 생활을 거쳐 의식을 회복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에 뇌사는 뇌의 기능 전체를 상실하여 회생이 불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