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치료에서 치료기법 중의 하나인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계적 둔감법 배경
2. 체계적 둔감법
1) 체계적 둔감법의 개념
2) 체계적 둔감법의 구성
3) 체계적 둔감법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적 조건을 이용한 행동수정의 전략은 개개인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적응력 없는 행동을 하는 것들을 중단시키려는데 있다. 이 치료법은 부적절한 행동을 줄일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반응을 높이는 요소를 포함한다.
그러나 치료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되려면 적절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부절적한 행동과 양립해서는 절대 안 된다.
고전적 조건은 자발적 통제법과는 달리 항상 숙달되지 않은 본성(예: 공포)의 조건반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고전적 조건은 절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지 않으며, 단지 새로운 자극에 의해 반응함으로써 존재한다.
오늘날 고전적 조건의 예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진보적인 이완법을 포함하는 체계적 둔감법이다.
지금까지 사회적 불안의 치료에 사용된 방법들은 크게 인지, 행동, 정서적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인지적차원의 방법으로는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치료, Frankle의 역설적 의도, Morita의 Morita 요법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행동적 차원의 방법으로는 사회적 기술훈련과 주장훈장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정서적 차원의 방법으로는 Wolpe의 체계적 둔감법과 이완훈련이 주로 사용되어왔다.
전통적으로 Wolpe 이후 불안의 치료에 체계적 둔감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치료에서 치료기법 중의 하나인 체계적 둔감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체계적 둔감법 배경
체계적 둔감법은 동물의 조건화된 공포를 제거하기 위한 연구에서 개발되었다.
그리하여 그 동물을 반복해서 불안흥분자극에 노출시켰으나 공포를 소기시키지 못했다. 그러나 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동안 위계적으로 공포자극에 노출시킨 결과 공포를 제거할 수 있었다. 상호제지의 구성개념이 이 공포감소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불안자극에 양립 불가능한 자극과 함께 반복하여 노출시키면 그 공포는 탈조건화 된다.
이러한 동물실험이 있은 후에 인간의 공포를 감소시키는 데 유용한 불안억제반응을 탐구하는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김영환(2008), 행동치료의 원리, 하나의학사
박종현 역(2004), 운동건강심리학, 대한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