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울대학교 물리학실험 (단학기) - A+ 보고서 시리즈 -7.전기마당과 등전위선(쿨롱의 법칙) (2017최신버전)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3.1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워드파일로 작성된 단학기 물리학실험 최신파일입니다.
학기중에 1개의 실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고 실험반에서 레포트 점수로는 가장 높은 점수로 A+를 받은 자료입니다.
물리학실험이 개편되어 워드로 제출하게 되는데 본 자료의 문구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Copy가 떠서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물리학 실험을 독강하시거나 실험을 하시고 보고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올립니다.
따라서 본 자료를 자신의 보고서를 작성하기위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절대 배끼셔서 드랍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문
2-1) 배경이론 및 실험방법
2-2) 실험 데이터 및 결과
2-3) 논의 및 결론

4. 참조

본문내용

1. 서론
번개, 정전기등을 전기현상이라고 하는데 이 현상의 원인은 전하이다. 이 전하들이 일으키는 것 중 대표적인 것들이 전하 사이의 전기력이다. 전기력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전하의 곱에 비례하는데 이것을 쿨롱의 법칙이라고 한다. 전하가 모여있는 주위에 어떤 전기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전기마당이나 전위를 통해 알 수 있다. 점전하나 균일하게 대칭된 전하의 주위에 전기마당을 구하는 법을 가우스의 법칙이라고 한다.
실험은 전기가 통하는 종이에 두 전극을 놓고 전극사이에 전위차를 통해 등전위점을 통해 등전위 선을 구해보고 등전위선이 어떤 형태로 형성되는지 확인해본다.

2. 본문
2-1) 배경이론 및 실험방법
먼저 실험에 사용되는 도구로는 1. 직류 전원 장치 2. 테이블렛 및 테이블렛 펜 3. 컴퓨터 등이 필요하다. 실험매뉴얼과 실제 실험시 도구들이 일부 변경된 것 같아 자세한 명칭은 확인할 수 없다. 실험은 간단한데 컴퓨터의 전기마당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펜을 통해서 테이블렛 위에 전기마당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곳의 점을 찍어주면 컴퓨터 화면상에 표기가 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물리학 실험실(http://physlab.snu.ac.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