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의 불평등 현상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불평등의 개념
2.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의 불평등
1) 교육과 건강의불평등
2) 소득과 건강의 불평등
3) 직업적 지위에 따른 건강불평등
3. 지역간 건강불평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로 인한 전반적 생활수준의 향상과 경제적 발전 및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평균 수명은 꾸준히 증가하면서 국민들의 건강수준이 뚜렷이 향상되어 왔다. 그러나 이처럼 사회 전체적인 건강의 절대수준이 향상되고 있는 건강 증진을 위한 관심과 실천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수준이나 건강 증진에 대한 혜택이 사회계층별로 차이가 나고 그 격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건강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시 적용되어야 하며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건강하고 싶어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대물림 받아 건강할 기회를 누리지 못한다면 문제가 된다.
이렇게 건강불평등 문제가 심화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 많으므로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불평등에 대해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건강불평등이라는 주제를 다뤄 글을 쓴다.
이제 건강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써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 및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건강불평등의 개념
건강불평등이란 소득이나 교육, 직업 수준 등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발생하는 건강상의 차이를 의미한다. 건강 불평등의 개념은 ‘단순한 차이’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평가해서 정당하지 않는 건강불평등’이며 그러하기 때문에 제도적인 혹은 정책적인 방안을 통해서 ‘제거하거나 악화시키는 것이 가능한 건강불평등’이다.

2.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의 불평등
1) 교육과 건강불평등
교육은 자체로도 건강 불평등에 독립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다. 교육에 따른 좋은 습관 등으로 같은 소득 수준이라도 교육을 많이 받으면 건강에 유리하다. 인도의 케랄라주는 소득이 낮지만 건강수준이 좋다.

참고 자료

『평등해야 건강하다』, Richard Wilkinson, 2008
『건강 불평등: 무엇이 인간을 병들게 하는가』, Richard Wilkinson, 2011
국립보건연구원 2014년 통계자료
“북구 사망위험 강남구보다 30% 높다”, 한겨례신문
국민건강영양조사, 1988년, 2001년, 200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