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기내과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3.10 | 최종수정일 201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일반정보
2. 병력
3. 병에 대한 고찰
4. 신체검진
5. 기호습관
6. 임상소견
7. 약물
8. 간호과정

본문내용

3. 병에 대한 고찰
-폐암 (Lung Cancer)-
1. 폐암의 발생 부위-폐
▶ 폐의 구조 :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가게 된다. 기관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나누어지고 이 기관지는 더 작은 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져 있다. 폐는 폐포라 불리는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다. 오른쪽 폐는 크게 3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 폐는 2조각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런 폐의 조각을 “엽”이라 하고, 오른쪽 폐는 다시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누어지고, 왼쪽 폐는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누어진다. 폐는 흉막이라는 얇은 막에 둘러싸여 있다. 정상적으로 성인의 오른쪽 폐는 왼쪽 폐보다 너비는 넓고 길이는 짧으며, 무게는 620g정도이고 폐기능의 55%를 담당하며 왼쪽 폐의 무게는 560g 정도이다.

▶폐의 기능 : 폐는 공기 중에서 산소를 혈액 중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폐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작은 혈관들이 폐포를 둘러싸고 있다. 기관지에서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에서 가스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호흡작용 외에도 폐는 호흡에 의해 열을 발산시킴으로써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몸 속에 있는 산과 염기의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도 한다.

2. 폐암이란? :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크게 암세포가 기관지나 폐포에서 처음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겨나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이동해 증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다.

3. 폐암의 종류
-폐암이란 현미경적으로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으로 구분된다. 이렇게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을 구분하는 것은 임상적 경과와 치료가 다르기 때문이다.
-비소세포 폐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수술적 치료를 함으로써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