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기 문자 언어 발달의 특징과 문자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언어습득의 비밀
2.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 이전시기와 언어기의 특징
3. 영아기 읽기 발달의 특징
4. 영아기 쓰기 발달의 특징

Ⅲ. 결론(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1. 상호작용주의 이론(교수전략)
2.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소리내어 읽어주기
3.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상황과 관계있는 혼잣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 때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시기이다. 그 이유는 영유아기 때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이 가장 빠르게 일어나고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기에 영유아기들이 건강하게 발달하지 못하게 된다면 여러 문제들이 일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영유아기 동안 어떻게 언어 학습을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견해는 교육철학에 따라 서로 다양하다. 따라서 영유아기 음성언어 교육의 관점이 발달심리학의 영향에 따라 많은 점들이 달라진다. 언어는 저절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제 막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체계적인 언어 교육을 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영유아기의 언어 발달은 어느 시기보다도 현저하게 발달하고 이러한 언어 발달이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영어가 문자 언어발달의 특징과 문자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언어발달-언어습득의 비밀
영유아의 울음소리부터 언어의 발달이 시작되고 언어습득의 비밀이 시작된다. 아이는 통증 울음소리를 내고 그 울음소리를 통하여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한다. 그리고 10개월에 되면 어른의 말을 흉내 내고 첫 돌이 지나면 첫 단어를 시작하게 된다. 아이들은 18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언어 발달에 그리고 언어습득에 있어서 속도전이라고 불릴 만큼 빠르게 향상된다. 36개월이 되면 어른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말을 하게 되고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로 비슷한 사물을 일반화시킨다. 아이들의 언어발달과 언어습득에 있어서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시기에는 상호언어자극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결정적인 시기에 상호언어자극을 해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언어습득의 비밀은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이숙재 박인숙,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 1999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위키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