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모델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웬의 가족상담이론
2. 사티어의 가족상담이론
3. 미누친의 가족상담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산업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가족도 많은 측면에서 변화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문제를 만들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 노부모를 모시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상황 등으로 인하여 가족 내에서 다양한 위기가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로 인하여 가족내 구성원들이 서로 힘들어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상담이 필요한 것이다. 가족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해서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가족상담과 치료가 꼭 필요한 것이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가족치료모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보웬의 가족상담이론
1) 이론적 배경
보웬은 처음에는 정신분석적이론에 입각한 가족치료를 설명하였지만 이후 체계적인 관점으로 전환한 가족치료자가 되어 보웬의 가족상담이론을 내놓았다.
2) 주요개념
(1) 자아분화: 자아분화는 정신 내적 측면과 대인관계에 관련된 개념이다. 정신내적 측면에서 자아분화를 보면 지적 기능이 정서적 기능에서 얼마나 분화되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2) 삼각관계: 삼각관계는 어떤 두 사람이 자신들의 정서적 문제에 또 다른 한 사람을 끌어들이는 형태를 기술하는 개념이다. 삼각관계가 일어나는 주요요인은 자아분화 수준과 경험하는 긴장정도 이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계를 의미하는 치료적인 삼각관계는 가족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3) 핵가족의 정서적 과정: 가족 내에서 반복되는 패턴으로 작용하는 정서적 압력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핵가족의 시작은 두 배우자의 결혼이며, 각자는 독자적인 생활방식과 원 가족에서 형성된 자아분화 수준을 지니고 함께 살게 된다. 자아분화가 낮은 사람의 결합일수록 두 사람의 자아가 융해되어 공동자아를 형성한다. 때로는 부부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증가시켜서 자녀의 문제를 투가하는 등의 여러 가지 부적응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형설출판사, 2002
말콤페인,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사, 2001
김융일, 사회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