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자궁외 임신 자료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 문헌고찰
① 정의
② 원인
③ 증상
④ 진단
⑤ 치료

Ⅱ. 본론
1) 간호정보
2) 진단검사
3) 약물
4) 간호과정

Ⅲ. 결론
1. 느낀 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궁 외 임신은 전체 임신의 1∼2%를 차지하며 대개 25세-34세 여성들 사이에서 일어나며,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자궁 외 임신은 자궁 바깥에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없고 결국 종결될 수밖에 없다. 파열은 임신 초반기 어느 때나 발생할 수 있으며 난관의 파열은 복부 내 심각한 출혈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난관 임신은 진단되는 즉시 임신을 종결해야 한다. 이번 자궁 외 임신 사례 대상자를 통해서 자궁 외 임신의 원인 및 진단 치료에 대해 알며 대상자에게 직접적 간접적으로 시행 할 수 있는 간호에 대해 알며 공부하기 위하여 이 사례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1. 정의
자궁 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한다.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며 이때 생기는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일 내지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 하게 된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많은 자궁 외 임신이 이러한 기전으로 발생 한다.

전체 자궁 외 임신의 95%는 난관에 착상이 일어나는 경우이며, 난관은 수정란이 자라기에 적당한 장소가 아니다. 난관은 매우 좁고 벽이 얇기 때문에, 임신된 수정란은 나팔관이 파열되기 전 호두 크기 정도로 밖에 성장할 수 없다. 따라서 월경을 거르고 수 주 후에 난관이 파열되거나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자궁외임신은 난관뿐만 아니라 자궁 경부, 난소, 또는 복강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복강 내 임신은 매우 드물고 진단이 내려지기 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할 수도 있지만, 이 때 개복술로 태아를 분만하면 살릴 수 있는 경우도 있다.오랜 시간동안 임신을 시도해 온 여성이 자궁 외 임신으로 진단되었을 때 흔히 묻는 질문 중에 하나는 난관에 착상한 태아를 자궁으로 옮기면 정상적인 임신이 가능한가 하는 점이지만 그러나 아직까지는 의학 수준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수준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Daum 백과사전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이영숙 박재순 외 2명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원종순 김남초 전시자 외
네이버 의약품 사전 검색 -http://terms.naver.com/medicineSearch.nhn
드러그 인포 -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