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Chronic sinusitis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코의 구조와 기능
2. 만성 부비동염(chronic sinusitis)

Ⅱ. 간호정보

본문내용

<문헌고찰>
1.코의 구조와 기능
1)코의 구조
비강
Platedhk frontal ethmoid, sphenoid bone 사이에 있고 벽은 점막으로 덮힌 뼈로 구성되어 있다. 양쪽 콧구멍 안쪽에서 부터 목젖 뒤 비인강 까지의 넓은 공간

비중격
비강의 중앙에 뼈로 된 칸막이가 있으며 연골과 뼈로 구성 되어 있다.

비갑개
양쪽 바깥벽의 상,중,하 3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점막에는 모세혈관과 분비선이 풍부해 바깥 공기가 콧속을 통과할때 공기에 습기를 공급하고, 체온에 가깝게 높여 폐로 가게 하는 기능이있다.
비루관
눈물을 만드는 눈물샘과 코사이를 간접적으로 연결하는 작은관

2)코의 기능
호흡 작용에서 중요하고 냄새를 맡고 말을 할때 인두, 구강 비강을 통하여 공명 하여 특유한 목소리를 나타내는 데 관여한다.

정화 기능-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하고 걸러내는 기능을 한다.
코안의 콧털과 점막,미세 섬모들이 외부의 먼지, 노폐물, 미생물,바이러스 등 인체에 유해 한 물질들에 대한 일차적 방어를 하게 된다.
온도 조절-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일정한 온도로 맞추기 위해서 코속의 모세혈관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며 체내로 들어오는 온도를 적절히 조절해준다.
가습 기능-외부의 공기가 코를 통과하는 동안 코의 점막으로부터 적당한 수분을 공급 받아 폐로 들어가도록 하고, 공기가 코에서 나올 때는 냉각의 과정을 토해 공기 속의 수분은 코의 점막에 남겨두고 나온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폐나 기관지가 건조해지지 않고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가습 및 정화 작용을 위해 하루에 분비되는 콧속의 점액량은 1000cc나 되며 콧속의 이 점액은 공기 중에 섞여 있는 미세한 먼지나 티끌, 미생물 따위를 붙잡아 가래로 내보내거나 위 속으로 흘러 들여 보내 살균 시킨다.
냉각 기능-뇌에서 다량의 정보를 처리하면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부비동 에서 뇌에서 발생한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은 한다.

3)부비동
부비동이란 얼굴 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을 의미하며 부위에 따라 사골동, 상악동, 전두동, 접형동으로 나뉘어져 있다.부비동은 자연공이라고 하는 조그만 통로를 통해 비강(코 내부의 빈 공간)으로 열려 있다.

참고 자료

www.naver.com
성인간호학 (상) 일곱째판 -수문사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r_bjy&logNo=220429724558
http://blog.naver.com/mulbayu/60049630998http://blog.naver.com/ginocandle/1201769291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