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은 건국이래 매우 낮은 이자율을 기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으로 갈수록 이자율은 낮고 후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의 이자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경제학적으로 설명하라.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낮은 이자율
2. 이자율과 부동산 시장
3. 주택마련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레버리지이론과 이를 통한 주택담보대출 증가원인
5. 향후 주택시장 예상, 주택담보대출은 계속 증가할 것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낮은 이자율에 대해서 경제학적으로 살펴보고 낮은 이자율과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부동산은 모든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기 때문이 이를 연관시켜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낮은 이자율
오늘날 이자율은 국가를 불문하고 단기이든 장기이든 상관없이 매우 낮다. 미 정부는 10년간 이자율 1.9%로 돈을 빌릴 수 있고, 30년간 2.5%로 빌릴 수 있다. 다른 산업국가에서의 이자율은 더 낮다. 예를 들어, 10년 만기 국채의 수익률이 독일은 0.2%, 일본은 0.3%, 그리고 영국은 1.6%이다. 스위스에서는 10년 수익률이 현재 0%를 살짝 밑돈다. 이 말은 채권자들이 스위스 정부의 돈을 가지고 있으려면 정부에 돈을 내야한다는 뜻이다! 기업이나 가계가 지불하는 이자율은 신용위험도 탓에 상대적으로 더 높긴 하지만, 그래도 과거에 비추어 보면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다.
낮은 이자율은 단기 이상현상이 아니고, 장기 추세의 일부분이다.

참고 자료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정부 주택정책, 국민 61.5% 불만족…전·월세 가격안정 요구 가장많아, 2014.10.10
네이버 백과사전
김상택, 쉽게 배우는 경제학, 황금지, 2005
민경국, 시장경제의 법과 질서, 자유기업원, 1997
이투데이, 전셋값 그만 오른다는데… 전세시장은 지금도 ‘곡소리’
다운로드 맨위로